수도권 지역 대상 강화된 방역 조치 시행
상태바
수도권 지역 대상 강화된 방역 조치 시행
  • 취재기자 김윤정
  • 승인 2020.05.29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수도권 지역의 주민과 시설을 대상으로 6월 14일까지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28일 열린 긴급장관회의에서 관계 부처 및 지방자치 단체는 수도권 내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강화된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고 해당 조치를 시행하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수도권 지역의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학원, PC방 등에 대해 행정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해당 시설의 운영 자제를 권고하며,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에는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의무를 부과한다고 말했다. 해당 시설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현장 점검이 진행될 예정이며,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고 운영할 경우 고발이나 집합금지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실내이건 야외이건 구분 없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수도권 소재의 공공시설은 운영을 중단하게 됐다. 수도권 내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급하지 않은 경우는 취소되거나 연기 조치가 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수도권 소재의 정부 기관, 공기업, 기타 공공기관은 유연 근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기관들은 재택근무제, 시차출퇴근제 등의 유연 근무를 활용해 많은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이 최소화되도록 조치를 받게 된다.

정부는 수도권 주민에 대해서는 급하지 않은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퇴근 이후에는 가급적으로 바로 귀가하며,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등 필수적인 경우 외에는 외출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종교시설의 경우에도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방역관리가 용이하지 않은 접촉, 대면 모임 등은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보건복지부는 감염 취약시설로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의료기관, 요양시설 등에 대해서는 면회,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종사자 감시 등 예방적 관리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수도권의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약 2주간의 시간이 중요하며,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유행이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 두기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박능후 장관은 “우리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수도권의 기업인, 자영업자, 종교인 등 주민 여러분이 각자의 자리에서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주민들에게 각자의 자리에서 협조해 감염 확산을 막는데 힘을 써주길 부탁했다(사진: 더 팩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주민들에게 각자의 자리에서 협조해 감염 확산을 막는데 힘을 써주길 부탁했다(사진: 더 팩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