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돌풍·수도권 야권 단일화’ 가 최대 관전포인트
상태바
‘무소속 돌풍·수도권 야권 단일화’ 가 최대 관전포인트
  • 취재기자 이하림
  • 승인 2016.03.2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안보 위기론’ vs 더민주 ‘경제 심판론’ 대치...호남지역 야·야 대결도 관심사
▲ 유승민 의원이 대구 시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 유승민 의원 페이스북).

25일 오후 6시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서 본격적인 4·13 국회의원 총선거 대결이 시작됐다. <시빅뉴스>가 이번 총선의 최대 관전포인트를 정리했다.

‘무소속 돌풍’ 과연 일어날까

이번 선거에선 유력 무소속 후보의 출마가 최대 변수로 부각되고 있다. 여야 모두 소속 당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고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거물급 후보가 크게 늘었다.

여권은 유승민 의원과 함께 이재오, 강길부, 주호영, 조해진, 안상수, 권은희, 류성걸, 윤상현, 김태환 의원 등 영남과 수도권의 의원들이 대거 무소속으로 나섰다. 특히 대구에서 유승민계 의원들이 상당수 공천에서 배제되면서 류성걸, 권은희, 주호영 의원이 유 의원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25일 오전 대구에서 유승민(동구을) 의원은 류성걸(동구갑), 권은희(북구갑) 의원과 함께 후보등록을 해 ‘무소속 연대’로까지 이어질지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새누리당의 텃밭인 대구에서 무소속 연대가 성사된다면 이들이 얼마나 생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재오(서울 은평을), 조해진( 밀양·창녕·함안·의령) 후보의 생환 여부도 유권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야권에서는 친노(친노무현)의 이해찬(세종시) 전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탈당 후 무소속 출마에 나섰다. 그러나 야권에선 더민주를 탈당한 의원 대부분이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겨 상대적으로 무소속 변수가 낮은 편이다.

부산에선 장제원 전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한 사상구가 최고의 격전지로 꼽힌다. 사상구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로부터 지역구를 물려받은 배재정 후보와 ‘박근혜 키즈’로 꼽히는 새누리당 손수조 후보 사이의 여성 대결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곳. 그런데 여기에 새누리당 공천에서 컷오프 당한  장제원 전 의원이 무소속으로 뛰어들면서 치열한 3각 구도가 형성됐다. 장 전 의원은 KBS와 연합뉴스가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35.4%를 보이며 손수조(27.5%) 후보와 배재정(20.1%) 후보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 김종인 더불이민주당 대표가 24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새누리 ‘안보위기론’ vs 더민주 ‘경제심판론’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경제실정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워 정부와 새누리당을 압박하고 있다. 이로써 더민주가 비례대표 공천 논란으로 생긴 당내 분란과 야권 분열을 덮고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과반의석을 과연 저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종인 더민주 대표는 후보 등록 첫날인 지난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천완료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선은 이명박,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의 잃어버린 8년을 심판하고, 서민과 중산층, 보통사람들의 경제 주권을 회복하는 선거”라고 주장하며 박근혜 정부에 대한 ‘경제 심판론’을 제기했다. 당 대표실에는 "문제는 경제야, 잃어버린 8년 심판!"이라는 플래카드를 내걸기도 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진영 의원과 당 내 온건파인 김진표 전 경제 부총리를 선대위 공동부위원장에 임명하며 '경제 이슈'를 쟁점화할 채비를 차렸다.

한편, 새누리당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 등 북한발 안보 위협을 총선 쟁점으로 내세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도 24일 최근 북한의 군사적 도발 위협과 관련해 "국민들의 안전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전국의 경계태세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25일 ‘제1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도 “북한이 끊임없이 불안과 위기감을 조장하는 상황에서 우리 사회가 갈등하고 국론이 분열된다면 우리의 미래는 보장할 수 없다”며 “국가 안보를 지키는 길에는 이념도, 정파도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이같은 대통령의 인식에 발맞춰 새누리당도 안보 문제를 총선 이슈로 제기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이는 야권의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 김성수 대변인은 “4·13 총선을 위한 후보등록을 시작한 날, 대통령이 전군에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대통령이 안보불안 확산과 북풍몰이를 4·13 총선에 이용하려 하는 것이 아닌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수도권 중심 야권 단일화 과연 성사되나

수도권은 전체 지역구 253석 중 122석이 배정돼 있는 만큼 총선의 승패를 가를 최대 승부처다. 이번 총선은 ‘1여다야’의 구도로 인해 새누리당이 우세를 보이고 있으나 ‘야권 단일화’가 최종적으로 승패를 좌우할 전망이다. ‘1대 1’ 구도가 되느냐, ‘1대 다’ 구도가 되느냐에 따라 명암이 엇갈리기 때문이다.

인천 지역에선 이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사이에서 단일화가 이루어져 더민주가 11개 선거구를, 정의당이 2개 선거구를 차지했다. 선거전이 본격 진행되면서 지역구 별로 후보자간 단일화도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국민의당이 단일화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얼마나 파괴력을 가질 수 있을지는 아직은 미지수이다.

재야 원로 단체인 다시민주주의포럼은 25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소속으로 출마한 후보자들의 단일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한완상, 이만열, 지선 다시민주주의포럼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수도권을 시작으로 야권이 지역 차원에서 후보 단일화를 추진해 나간다면 총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은 아직 남아 있다”며 지역별 야권 후보 단일화를 요구했다.

더민주·국민의당, 호남 승자는 누구?

야권의 지지가 강한 호남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불꽃 튀는 접전을 펼치고 있다. 전체 의석수는 28곳에 불과하지만 호남은 야권 전체 표심을 뒤흔들 수 있는 곳이다. 그동안 호남은 제1야당 대 무소속 또는 여당 후보 간 대결로 치러졌다. 그러나 이제 야당 세력이 더민주와 국민의당으로 양분되면서 복잡한 선거구도가 형성된 것. 이번 총선을 통해 진정한 호남의 맹주는 누가 될 것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