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액상형 담배 사용 즉시 중단” 강력 권고
상태바
보건복지부 “액상형 담배 사용 즉시 중단” 강력 권고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0.24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폐손상 의심사례 첫 발생···미국에선 이미 33명 숨져
폐질환 유발 의심돼 강력 권고···아동과 청소년, 임산부 사용 금지 당부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했다.(사진:더팩트 정소양기자. 더팩트 제공)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했다.(사진:더팩트 정소양기자. 더팩트 제공)

보건복지부가 23일 중증 폐질환 유발 논란이 일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기획재정부, 환경부 등 7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액상형 전자담배는 지난 5월 쥴·릴베이퍼 등이 국내 출시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지만, 미국 보건 당국이 지난달 초순 중증 폐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규제를 강화하면서 국내에서도 유해성 논란이 커졌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현 상황은 담배와 관련된 공중 보건의 심각한 위험으로 판단된다. 국민에게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 아동과 청소년,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절대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미국에선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중증 폐손상으로 33명이 숨졌다. 국내에서도 남성 1명이 폐손상 의심 사례가 나와 정부가 대책을 내놨다.

이날 발표는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다음 날 곧바로 청와대에서 복지부 등이 긴급 대책회의를 연 뒤 닷새 만에 나온 대책이다.

보건당국은 다음 달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안의 7가지 유해성분 분석을 마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안에 인체 유해성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회에 계류된 담배 관련 법안의 연내 통과를 적극 추진해 담배 규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기재부와 복지부는 법률을 고쳐 연초 잎뿐 아니라 줄기·뿌리에서 추출한 니코틴 제품도 담배에 포함하기로 했다. 지금은 연초 잎으로 만든 제품만 담배로 본다.

현재 판매되는 액상형 전자담배 제품 중 상당수는 연초 줄기나 뿌리에서 추출한 니코틴을 쓰고 있어 성분 등을 제대로 알 수 없다. 정부는 또 담배 제조회사와 수입회사가 담배와 그 연기에 포함된 성분·첨가물 등의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강제하기로 했다.

청소년·여성을 흡연으로 끌어들이는 담배 가향 물질 첨가도 단계적으로 금지한다는 계획이다. 국회에 이미 이런 내용을 담은 법률 개정안이 제안돼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