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조국 의혹 ‘신중론’에서 ‘데스노트' 감별로?
상태바
정의당, 조국 의혹 ‘신중론’에서 ‘데스노트' 감별로?
  • CIVIC뉴스
  • 승인 2019.08.2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조국에 2030은 상실감, 4050은 박탈감, 6070은 진보혐오...“
이정미, “우리 알던 조국에 무슨 일 벌어지고 있나?” 의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정하지 못하던 정의당이 22국민의 분노와 허탈함은 법적 잣대 이전에 특권 문제라며 정의당은 검증 결과에 기초해서 단호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2일 조국 법무부 후보자와 관련, "20·30대는 상실감과 분노를, 40·50대는 상대적 박탈감을, 60·70대는 진보진영에 대한 혐오를 표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원회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조 후보자 딸에 대한 의혹은 신속히 규명되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진보'를 표방해온 정의당은 그동안 조 후보자 적격 여부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보여왔다.

심 대표는 이날 "조 후보자는 '위법이냐 아니냐'의 법적 잣대를 기준으로 의혹 사안에 대응해 왔다. 그러나 조 후보자 딸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허탈함은 법적 잣대 이전의 문제"라며 "국민은 특권을 누린 것이 아닌가, 그리고 그 특권은 어느 정도였는가를 묻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조 후보자가 오랜 시간 동안 도덕적 담론을 주도했기 때문에 짊어진 도덕적 책임도, 그 무게도 그에 비례해서 커진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조 후보자는 칼날 위에 선 자세로 성찰하고 해명하기 바란다"고 했다.

정의당 직전 대표를 지낸 이정미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조 후보자 딸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사실 저희들도 많이 충격적이다. 다들 '우리가 알던 조국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냐'고 의아스러워 하고 있다""평소 조 후보자가 신념과 소신으로 인정받아온 사람이어서, 여론이 더 혹독하게 질책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들이 학부형 인턴십이라고 하는 관행이 불법이냐 아니냐를 묻는 것은 아니다"라며 "국민들은 사회적인 지위가 있는 부모, 좋은 집안의 출신들이 누리는 특권이 조 후보자의 딸에게도 그대로 나타났다는 것, 공정에 대한 조 후보자의 감각을 묻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간 인사청문회에 오른 주요 공직 후보자들의 데스노트감별자로 주목받았던 정의당은 최근 조 후보자 문제에 대해선 신중론을 유지하며 선뜻 검증에 나서지 않아왔다. 이 때문에 당 안팎의 비판을 당하기도 했다.

정의당은 이날 중 조 후보자 측에 소명요청서 형태의 자료를 보낼 예정이다. 소명요청서에는 그간 언론과 야당 등에서 제기한 의혹·논란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