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촌 음란전단지 난무..."학생들에게 이래도 되나"
상태바
원룸촌 음란전단지 난무..."학생들에게 이래도 되나"
  • 취재기자 이령희
  • 승인 2015.09.2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과 시청은 불법 전단지 인쇄자, 배포자와 숨바꼭질 중

대학 근처 원룸에서 자취하는 대학생 김지은(21, 부산시 남구 대연동) 씨는 원룸 현관에서부터 대문까지 붙어있는 전단지들 때문에 적잖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음식점 전단지, 할인점 전단지 등 대게 5개 이상의 전단지들이 대문에 붙어있고, 심지어 “마사지 1시간에 2만 원”이라는 명함형 불법 음란전단지도 붙어있다. 그는 음란 전단지를 집에 들고 가기 싫지만, 밖에 그대로 둘 수도 없어 원룸 내의 쓰레기장까지 가서 버려야 했다. 김 씨는 “매번 붙어있지만 볼 때마다 민망하다”며 “원룸 메인 현관 비밀번호를 알고 들어와서 붙이고 가는 것이 찝찝하고 무섭다”고 말했다.

불법 음란전단지는 청소년 정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구청에서 단속하고 있지만, 철저한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아 유흥가는 물론 심지어 대학가 원룸에까지 이러한 전단지들이 일반 전단지들과 섞인 채 붙어있어서 시민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대학생 백나현(21, 부산시 북구 화명동) 씨는 학교를 마치고 선후배들과 저녁을 먹기 위해 부산시 사상구 뒷골목 길을 걸어가고 있었다. 골목길마다 세워져 있는 전봇대에는 많은 전단지들이 붙어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여성의 몸이 드러나는 불법 음란 전단지들이 눈에 띄었다. 백 씨는 “선후배들과 다 같이 지나가는데, 이런 게 보여서 많이 민망했다”며 “늦은 시간이 아니었는데, 만약 가족들과 이 길을 지나간다면 아이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음란전단지는 여성의 노골적인 사진과 문구로 만들어져서 뿌려지는가 하면, 요즘에는 단속이 강화되면서 업소명이나 동물, 과일 사진에 전화번호만 적어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단지까지 그 모양과 내용은 천차만별이다.

직장인 박지훈(24) 씨는 고지서를 가져가기 위해 원룸 우편함을 확인할 때마다 밑에 깔린 음란 전단지 때문에 당황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는 “우편물을 빼는데 그런 것들이 나와서 같은 건물에 사는 여성이 나를 이상하게 쳐다보기도 했다”며 “원룸 내에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 대학가 원룸 현관 안에 있는 우편함에 음란 전단지가 들어있다(사진: 취재기자 이령희).

원룸까지 오게 된 불법 음란 전단지는 왜 제대로 막지 못하는 것일까? 대학가 원룸촌 건물주인 이모(50, 부산시 남구 대연동) 씨는 여러 전단지들이 대량으로 뿌려지고 그 사이에 불법 음란 전단지들도 함께 끼어 있어서 골라서 막기가 쉽지 않다. 이 씨는 “입주민들이 불쾌할 수 있지만,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경범죄처벌법에 따르면, 광고물을 함부로 인공구조물에 붙이거나 공공장소에서 광고물을 함부로 뿌린 사람은 10만 원 이하의 벌금, 구류 또는 과료의 형으로 처벌한다고 규정돼 있다.

이처럼 법적인 규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란전단지는 중간 브로거를 통해 간판 없이 몰래 인쇄가 이루어진다. 부산에서 인쇄소를 운영하는 김용준(47) 씨에 의하면, 대량으로 음란 전단지 주문이 들어오면 일반 전단지보다 더 비싼 가격에 인쇄된다고 한다. 그는 “일반 인쇄보다 훨씬 돈이 되는 일이지만, 걸리게 되면 어마어마한 손해를 본다”며 “음란 전단지는 음지에 있는 인쇄소에서 은밀하게 인쇄된다”고 말했다.

부산시 사하경찰서 한 관계자는 음란 전단지를 지속적으로 단속하고 있지만, 전단지 배포가 취약시간대에 은밀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포자 검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는 “지구대 등 외근 경찰관들도 외근 순찰과 함께 단속하고 있다”며 “음란 광고물에 대한 처분을 강화하여 시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부산시청은 2013년에 도시경관 미관을 저해하는 불법 전단지를 없애기 위해 예산을 모아 ‘불법전단지 수거 보상사업’을 시행했지만, 현재는 예산 부족으로 수영구와 연제구만 시행하고 있다. 관계자는 “부산 시청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음란 전단지 척결을 위한 확실한 대책은 더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