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김상조 부적격 고수에 네티즌, "재벌이 시키더냐" 반발
상태바
야당의 김상조 부적격 고수에 네티즌, "재벌이 시키더냐" 반발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6.05 0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임명 강행 땐 6월 국회 보이콧", 바른정당도 "부적격"...국민의당은 협조할 듯 / 정혜리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사진: 청와대 제공).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결과보고서 채택 여부가 7일 결정되는 가운데, 야3당이 부적합 결론을 내면서 네티즌의 반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야3당은 보고서 채택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청문회 후에도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김 후보자 임명을 밀어붙이면 이후 인사청문회와 일자리 추가경정 예산안을 다루는 6월 임시국회를 보이콧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국회 인준을 거쳐야 하는 국무총리와 달리 공정거래위원장은 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거나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지 않는 이상 임명이 가능하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3일 정준길 대변인 이름으로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이 원하는 협치를 하려는 진정성이 있다면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거나 자진 사퇴하도록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위장 전입, 논문 표절, 청담동 아파트 분양 특혜, 다운 계약서, 부인 건보료 등 부적격 사유는 일일이 나열하기도 어렵다”며 “김 후보자가 기업 간의 불공정한 관행들을 어떻게 개선하고 책임을 물을지 의문”이라고 논평했다. 이어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으로도 부적격 후보자”라며 ‘불공정위원장’이라고 불렀다.

국민의당은 김 후보자에게 자진 사퇴를 요구하다 청문회 이후에는 누그러진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3일 논평을 통해 “인사청문회 결과 김상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다운 계약서, 논문 표절, 위장 전입, 부인 부정 취업 문제 등 각종 의혹들이 모두 개운하게 해소되었다고 보기 어렵다”며 “흠결을 지니고 출발한 공정거래위원장이 과연 재벌 개혁에 영(令)이 설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역시 부적격 인사라고 평했다. 4일 오신환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시민 사회 단체 활동을 통해서 남을 비판하고 경제를 감시·감독하는 역할을 해왔는데 자신의 삶에 대해서는 도덕적인 측면에서 관대했던 게 아닌가”라며 “누구보다 도덕성이 철저해야 하는 공정거래위원장 자리에는 부적격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처럼 야당들이 김 공정위원장 후보에게 부적격 결론을 내리자, 네티즌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네이버 회원 su77****는 “없는 티끌도 창조적으로 잘 만들더만 재벌이 시키더냐? 김상조 후보는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 있게 잘 설파했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회원 myli****는 “대통령님, 적폐 세력과 협치 안됩니다. 김상조 위원장 통과돼야 합니다. 지 밥그릇 안 뺏기려고 국민 죽이는 것들 하고 왜 손 잡습니까. 국민만 바라보고 가시면 됩니다”라는 주장을 댓글로 올리기도 했다. 트위터 이용자 New*****는 “야 3당이 김상조, 강경화 후보자를 반대한다고 하면 일정 시한을 야당들에게 줘서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와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추천하라 해서 비교해보고 싶다”며 “추천할 만한 후보라도 있을까?”라고 말했다.

한편 트위터 이용자 joi******처럼 “깨끗한 척은 다 하더만 까고 보니 그놈이 그놈”이라며 “김상조 교수란 사람? 공정위원를 맡을 자격이 있는가? 스스로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기 바란다. 참으로 황당한 사람들이 많다”고 비판하는 의견도 있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