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정 청와대 안보실 2차장 사실상 경질에 설왕설래
상태바
김기정 청와대 안보실 2차장 사실상 경질에 설왕설래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6.0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건강 악화와 시중 떠도는 구설 때문"...임명 후 여성 단체 품행 제보 잇따라 / 정혜리 기자
김기정 교수(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김기정 국가안보실 2차장이 연세대 교수 시절 품행 문제로 사실상 경질됐다. 청와대는 김기정 차장이 건강 악화와 시중에 떠도는 구설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했다고 발표했다.

김 차장은 연세대 행정대학원장으로 대선 당시 문 대통령 외교·안보 분야 핵심 브레인으로 활약해왔다. 지난 24일에 임명된 김 차장은 기존 외교안보수석 역할을 맡아 외교·통일·정보융합·사이버 안보 분야를 총괄해왔다.

그러나 김 차장이 임명된 이후 연세대 교수 재직 시절에 발생한 품행 관련 제보가 잇따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면밀하게 조사를 진행해 왔다는 것. 한겨레의 단독 보도에 의하면, 여권 핵심관계자 여럿이 “특히 여성 단체 쪽에서 임명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이 접수됐다”며 청와대가 접수된 제보 등을 토대로 조사한 결과, 임명이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 경질했다고 언급했다.

한겨레는 이어 “청와대는 김 전 차장 임명 전 평판 조회 등을 통해 부적절한 처신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고 본인과 재직했던 학교 쪽 관계자 등을 상대로 사전 검증에 나섰던 것"으로 보도했다. 하지만 "김 전 차장이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학교 쪽에서도 뚜렷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못한 데다, 외교 안보 현안 대응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임명을 강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겨례신문이 밝혔다.

13일 만에 김 차장이 경질되자, 문재인 정부 인사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5일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위장 전입, 부동산 투기, 다운 계약서 등 각종 비리 의혹이 제기된 주요 인사들에 대해 청와대가 지명 철회를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이미 임명된 핵심 참모가 사표를 낼 만큼 부적절한 문제가 무엇인지 국민적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고 논평했다. 또 “인사 검증 시스템이 존재하는지조차 의구심이 든다”며 “청와대의 보다 신중하고 엄격한 인사 검증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회원 sfpo****는 “문제 제기가 잇달아 날아올 정도면 꽤나 악명이 알려졌단 이야긴데... 그 정도면 조금만 주변에 평판 조회해보면 알 수 있었을 거다”며 “문정인 특보를 중심으로 하는 연세대 인맥에서 김기정과 강경화가 추천된 듯한데.. 여기가 새 정부 인사 구멍인 듯”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회원 kimc****는 “김기정 씨는 연세대 교수 시절에 무슨 짓을 한 거야? 혹시 여대생 성추행이라도 했나?”라고 구체적인 이유를 궁금해했다. 1115****는 “이미 낙마한 일자리 초대 수석 안현호도 그렇고 김기정 청와대 안보실 2차장도 그렇고 문재인 청와대의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은 도대체 인사 검증을 어떻게 하는 거냐”고 꼬집었다.

직장인 진해성(36, 부산시 수영구) 씨는 “대통령은 부하 직원들이 모두 자기 같이 선할 거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며 “숨은 적폐를 찾아내라”고 요구했다. 주부 이재숙(57,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청와대에서는 도의적 책임으로 사퇴한다고 밝혔는데 이유가 있는 것이냐”며 “확실하게 밝혀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