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불청객 '노로바이러스' 기승...접촉만으로 감염돼 조심
상태바
동절기 불청객 '노로바이러스' 기승...접촉만으로 감염돼 조심
  • 취재기자 탁세민
  • 승인 2023.12.05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발생한 245건의 노로바이러스 중 102건 겨울철 발생
어패류는 중심 온도 85℃에서 1분 이상 완전히 익혀 먹어야
육류·생선·채소 등 식재료에 따라 도마·칼 구분해서 사용
동절기에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감염증에 예방백신이나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비누로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동절기에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감염증에 예방백신이나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비누로 손 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동절기에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245건의 노로바이러스 중 겨울철(12월~2월)에 발생한 식중독 수는 102건으로 전체의 42%를 차지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등을 섭취했을 때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 관계 바이러스로 영하 20도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또 10~100개의 입자로도 구토·설사 등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기 때문에 개인의 위생 관리가 중요하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주요 발생원인 식품은 익히지 않은 어패류 ▶채소류 ▶지하수 순으로 나타났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증에 예방백신이나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 비누로 손 씻기 등의 위생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겨울철에 발생이 증가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과 확산을 위 개인 위생관리 방법 등의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먼저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손을 씻을 때 비누 등의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꼼꼼히 씻어야 한다. 또한 어패류는 중심 온도 85℃에서 1분 이상 완전히 익혀야 하며 오염 가능성이 있는 지하수의 경우 반드시 끓여서 마셔야 한다.

칼이나 도마는 육류·생선·채소 등 식재료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고 조리 기구는 열탕에 소독하거나 살균소독제로 소독한 후 세척해야 한다.

혹여나 설사·구토·복통 등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구토물 주변을 즉시 소독하고, 구토물이 묻은 옷은 50℃ 이상의 고온에 단독으로 세탁해야 한다. 구토나 배변 후에는 꼭 변기 뚜껑을 닫아 물을 내려 확산을 방지해야 한다.

또 구토·설사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조리 과정에서 제외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2~3일 동안은 조리 과정 주변에 가지 않는 것이 좋다.

한편 본인이나 주변인이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도록 하고 환자의 구토물·침 등에 의해 다른 사람이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장실·문 손잡이 등을 염소 소독제로 소독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