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멈춘다, 10일부터 파업 예고
상태바
부산지하철 멈춘다, 10일부터 파업 예고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7.09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742명 신규 채용에 임금 4.3% 인상” VS 교통공사 “임금 동결”
파업 시작되면 전동차 운행률 61.7%로 떨어져
부산지하철노조가 10일부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조와 사측이 대립하고 있어 3년 만에 부산 지하철 운행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사진: 부산지하철노조 홈페이지 캡처).
부산지하철노조가 10일부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조와 사측이 대립하고 있어 3년 만에 부산 지하철 운행에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사진: 부산지하철노조 홈페이지 캡처).

부산지하철노조가 10일부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9일 3시부터 최종 교섭을 벌이고 있다. 교섭이 파행되면 3년 만에 부산 지하철은 멈추게 된다.

파업은 10일 새벽 5시 기관사들의 파업을 시작으로 오전 9시부터는 기술과 역무, 차량정비 등 전 분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파업이 시작되면 전동차 운행률이 보통 때의 61.7%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도시철도는 필수공익사업장으로 노조가 파업하더라도 필수유지 업무자 1010명은 일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 노조는 필수유지 업무자를 제외한 2400여 명이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하철노조는 "신규 인력 채용 규모와 임금인상률 등 협상 핵심 쟁점에서 부산교통공사와 의견 차이가 여전하다""9일 오후 마지막 교섭에서도 합의가 안 되면 9일 저녁 조합원 비상총회를 가지고, 10일 새벽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부산지하철노조는 742명 신규채용과 4.3% 임금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부산교통공사 측은 497명 채용에 임금 동결로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교통공사는 가용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전동차 운행률을 70~75%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또 교통공사는 출퇴근시간에는 비상안전요원을 투입해 평소처럼 운행해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도 부산지하철노조의 파업 예고에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가지며 대응에 나섰다. 부산시는 행정부시장이 주재한 회의에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파업이 장기화되고 도시철도 운행률이 떨어질 것을 대비해 공무원을 추가로 투입하고, 택시부제 해제, 시내버스 배차 확대 및 전세버스 운행 등 대체교통수단을 확보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