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구속...노조 , 반정부 강경투쟁 선포
상태바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구속...노조 , 반정부 강경투쟁 선포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6.2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촛불 정부 포기한 결정” 비판
자한당, 바미당 “당연한 결정”, 노동당 “노동자 정당한 요구 구속”
더민주, 민평당 공식 입장 내지 않기로
2018년 11월 25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임세준 기자, 더 팩트 제공).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018년 11월 25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되자 민주노총이 강하게 반발하며 강경투쟁을 예고했다.

지난 3, 4월 국회 앞에서 불법시위를 주도했다는 혐의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1일 구속되자 민주노총이 노정관계 파탄을 선언하고 행동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김 위원장이 구속되자 이를 대응하기 위해 총파업 등 투쟁 계획을 확정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24일과 25일 기자회견과 전국동시다발 결의대회를 열고, 28일에는 전국단위 노동자대표회의, 다음달 18일에는 총파업대회를 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22일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정부의 노조 탄압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김 위원장의 석방을 촉구했다. 청와대 앞 집회에서 민주노총 측은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을 촛불 정부를 포기한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은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의 간부를 구속하고 탄압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 역시 박근혜 정부와 마찬가지로 재벌존중, 재벌특혜 사회로 가고자 함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김경자 부위원장은 위원장과 간부를 구속한다고 민주노총의 저항은 위축되지 않는다향후 총파업을 비롯한 투쟁 조직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김 위원장에게 지난해 521일부터 올해 43일까지 총 4차례 국회 앞에서 경찰의 방어벽을 훼손하고 경찰을 폭행하는 등 불법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적용했다. 1995년 민주노총 설립 이후 다섯 번째 현직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당연한 결정이라며 반겼다. 그러나 정의당은 노동자의 정당한 요구를 구속했다며 석방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기로 했다.

자한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위원장의)구속 결정은 당연하다고 말했고,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이 더 이상 민주노총 천하가 돼서는 안 된다엄격한 법 집행은 그 전제이자 최소한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구속한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석방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