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호부두’ 부산 시민의 품으로...친수공간으로 활용
상태바
‘용호부두’ 부산 시민의 품으로...친수공간으로 활용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5.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부산시·해수청 등 5개 기관 MOU 체결
지난 2월 28일 러시아화물선 씨그랜드호가 최초 출항한 용호부두 전경(사진: 부산항만공사 제공).
지난 2월 28일 러시아화물선 씨그랜드호가 최초 출항한 용호부두 전경(사진: 부산항만공사 제공).

러시아 화물선 씨그랜드호의 광안대교 충돌사고 이후 한시적으로 입항이 금지된 용호부두가 시민을 위한 친수공간으로 재개발된다.

부산시는 13일 오후 5시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남구청, 부산항만공사, 부산도시공사와 함께 용호부두 일원 종합개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우선 부산시는 부산도시공사와 공동 주관으로 6월 중 종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 종합개발안이 마련되는 대로 용호부두 재개발사업(1단계)부터 단계별 개별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1990년 건설된 용호부두는 2000년대 들어 부두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단지들이 들어서면서 골칫거리가 됐다. 부두의 소음과 위험물의 하역 등으로 부두 근처 거주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잦았던 것. 이후 용호부두는 2012년부터 재개발 논의가 진행됐지만 유관기관의 이견으로 수년간 방치돼 왔다.

그러나 지난 228일 용호부두를 출항한 러시아 화물선 씨그랜드호 광안대교 충돌사고 이후, 용호부두를 조기 폐쇄하라는 요구가 다시 뜨거워졌다. 안전위해요인을 근원적으로 제거하고 인근 대규모 주택지를 고려한 해양관광 및 친수공간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산해양수산청은 사고 직후 지난 34일부터 오는 63일까지 용호부두 입항을 한시적으로 금지 결정을 내리고, 영구 부두운영 중단 등을 골자로 하는 종합대책을 추가로 발표했다. 따라서 다음 달 4일부터 용호부두 화물기능이 중단된다.

한편 용호부두 일원은 안전조치 이후 친수공간으로 개방하기로 했다. 남구청과 부산항만공사는 부두 개방 시 우려되는 각종 안전사고 및 쓰레기 무단투기 등 사회 무질서 행위 예방을 위해 안전펜스를 설치하고 관리원을 배치하기로 했다.

또 해양레저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용호부두 일원 종합개발은 인근 용호부두, 용호만 매립부두, 하수종말처리시설(예정지), 이기대공원, 공유수면 등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종합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용호만 일대를 해양관광도시 부산이라는 명성에 걸맞은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용호부두에 한정해서 개발계획을 세울 것이 아니라 이 주변 일대 전체를 큰 시각으로 보고 종합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면서 상업적 개발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친수공간을 돌려주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