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안대교 선박 충돌 사고 여파..."용호부두 폐쇄" 여론 비등
상태바
광안대교 선박 충돌 사고 여파..."용호부두 폐쇄" 여론 비등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3.05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서도 한 목소리, “용호부두 조기 폐쇄로 재발 방지해야 한다” / 송순민 기자

2월 28일 발생한 러시아 화물선 광안대교 충돌사고의 해결책으로 용호부두의 조기 폐쇄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역 국회의원들과 부산시 또한 용호부두를 조기 폐쇄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현장을 살폈다. 시의회는 현장을 직접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현장을 방문했다고 전했다(사진: 부산시의회 제공).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해교위)는 4일 현장을 방문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7명의 의원이 이번 방문에 참여해 현장을 살폈다. 해교위의 남언욱 위원장은 “현장에서 직접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동료위원들과 같이 방문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의회 차원에서 필요한 것에 대해 논의하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3개월간 용호부두에 1000t 이상 선박의 출입이 통제된다. 해양수산청은 3월 4일부터 6월 3일까지 선박의 출입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해상교통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해양수산청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총 176척이 용호부두에 입항했고, 그 중 1000t 이상이 134척에 달한다. 이번 조치로 생기는 하역 차질은 부산항만공사와 협의해 북항, 감천항 등 대체 부두를 활용할 것이라고 해양수산청은 밝혔다. 해수부는 용호부두 사고대책을 마련하고 대형선박의 입항 통제 해제를 결정할 것이라는 계획이다.

용호부두에 접안돼 있는 사고선박 씨그랜드호. 부산시는 이 선박의 가압류를 검토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송순민).

부산시는 용호부두에 접안된 사고 선박을 조사 후 처리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씨그랜드 호의 가압류를 검토하고 있고, 선사 측에 보상을 청구할 예정이다. 파손 부위 복구비용과 함께 차량 통제에 따른 직∙간접적 피해까지 청구한다는 것이 부산시의 설명이다.

또한 부산시는 5일 열린 사고 대책 회의에서 해수부에 용호부두를 조기 폐쇄해 달라고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시∙지역 국회의원들도 용호부두의 조기 폐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용호부두는 2020년 이후 폐쇄가 계획돼 있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용호부두 폐쇄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용호부두는 그동안 지역 주민들의 소음, 미세먼지와 같은 공해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었다.

더불어민주당의 박재호 의원은 “이번 사건의 해결책으로 용호부두의 기능을 폐쇄해 충돌사고 유발원인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며 “사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용호부두의 시민반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도 성명을 통해 “이번 사고는 제2의 세월호, 성수대교 참사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사고였다”고 말했다. 김현성 부산 남구(을) 당협위원장은 “이번 사건과 같은 일을 방지하려면 용호부두를 조기 폐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용호동 인근에서 30년간 택시를 운행했다는 한 택시 기사는 언젠간 일어날 사고였다고 토로했다. 그는 “나흘 동안 일대가 난장판이었다.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인근 주민들도 불만이 많다”고 불편을 호소했다. 그는 “평소에도 용호부두에 러시아 선박이 많이 들어온다. 많은 러시아 선원들을 태워봤고, 대부분이 늘 술 냄새가 났다. 언젠간 이럴 줄 알았다”고 말했다.

남구 용호동 방면의 49호 광장 진입 램프 구간. 현재는 부분 통행 재개로 1t 이하의 화물차와 승용차는 통행이 가능하다(사진: 취재기자 송순민).

한편 사고가 발생한 지점인 남구 용호동 방면의 49호 광장 진입 램프 구간은 현재 1t 이하의 화물차와 승용차, 12인승 이하의 차량만 부분 통행이 재개된 상태다. 사고지점은 통제 인원에 의해 통제되고 있지만, 부분 통행 재개로 교통 혼잡은 차선이 전부 차단된 때보다 원활해진 상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