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득 상관없이 난임 시술 지원
상태바
부산시 소득 상관없이 난임 시술 지원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5.0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저출생 대책 일환으로 전국 최초 사업 시행, 올해 7월부터 시술비, 주사제, 검사비용 지원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난임 지원 추진을 위한 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

부산시가 실시하는 이번 사업의 주요 내용은 소득과 관계없는 난임 시술비 지원 난임 주사제 투약 비용 지원 난소 나이 검사비용 지원이다. 부산시는 14억 원의 예산으로 올해 7월부터 사업을 추진한다.

세부적인 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난임 시술비는 대상자의 소득과 관계없이 지원한다. 다만 현재 국가지원을 받는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인 사람은 제외한다. 현재 30여 개의 의료기관에서 난임시술을 받을 수 있는데 부산시는 최대 50만 원 이내 110회까지 본인부담금을 지원한다.

난임 주사제 투약은 보건소에서 투여하는 방안도 제안됐으나, 안정성 및 전문 인력 확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돼 전문 의료기관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시는 300여 개의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난임부부의 접근성을 높이고, 진료선택권도 보장하겠다는 입장이다. 주사제 투약 시 발생하는 비용도 11만 원씩, 최대 8주 동안 56만 원을 지원한다.

난소 나이 검사는 난임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검사다. 부산시는 75개 의료기관을 통해 검사 시 생기는 본인부담금을 지원한다.

결혼 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에 보건소를 방문하면 쿠폰을 지급하는데 이를 통해 검사비를 6만 원 지원한다. 35세 이상의 경우에는 6개월 이상이면 검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그 밖에도 부산시는 2014년부터 시행 중인 한의시술을 통한 한방난임 지원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시의 대책이 충분하지는 못하겠지만 고통을 나누겠다는 의지는 명확하다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해 더 나은 정책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