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부산' 4대 발전전략 발표
상태바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부산' 4대 발전전략 발표
  • 취재기자 류지수
  • 승인 2019.05.0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조기검진 및 예방활동 강화, 치매안심센터 운영 내실화 및 지역 돌봄 연계 치매전담형 시설 확충 등
부산시가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부산 4대 발전전략을 발표했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부산시가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부산 4대 발전전략을 발표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부산시는 지난 266회 치매관리 심포지엄을 개최해 치매정책사업 현황을 분석,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부산을 위한 4대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4대 발전전략은 치매 조기검진 및 예방활동 강화, 치매안심센터 운영 내실화 및 지역 돌봄 연계, 치매전담형 시설 확충, 치매환자가족의 친화적 사회조성이다.

치매환자 조기진단 업무 추진체계(사진: 부산시).
치매환자 조기진단 업무 추진체계(사진: 부산시 제공).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면 극복이 가능한 질병으로 조기발견과 치료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이에 부산시는 조기진단을 위해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검진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치매 고위험군은 만 75세 진입자, 인지 저하자, 75세 이상 독거노인을 말한다.

가족들의 치매가 걱정된다면 앞으로는 구군 보건소 치매안신센터를 방문하면 상담과 치매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필요시에는 병원에서만 가능하던 신경인지검사와 전문의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조기에 발견된 인지 저하자 또는 치매환자는 치매안심센터의 인지단계별 프로그램을 통해 중증화를 예방, 동거노인 등 고위험군은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를 통해 치매전담형 요양시설과 치매안심병동 등 지역자원을 연계 받을 수 있다.

치매안심센터 운영 내실화 및 지역 돌봄연계전략으로 예전에는 치매진단을 받으러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사람이 많았지만 지금은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인력이 치매예방부터 검진치료돌봄연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부산시는 2022년까지 공립형 치매전담시설인 노인요양시설 및 주야간보호시설을 구군별 각각 1개소씩 설치한다. , 민간시설 가운데 절반을 치매전담형으로 전환해 시설의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노인전문병원 치매안심병동에서는 퇴원 후 치매환자 사회복귀 지원을 위해 거주지 이동, 생활관리, 보호자 교육, 심리 지원 등을 제공한다.

부산의 노인전문 병원은 북구 만덕동, 연제구 거제동, 해운대구 우동, 사하구 하단동 등 총 4개소가 있다.

치매환자·가족의 친화적 사회조성전략으로 부산시는 소생활권 건강관리의 중심지인 마을건강센터의 건강리더, 주민단체와 함께 치매안심마을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행정복지센터 내에 설치된 마을건강센터에서도 치매상담과 검사가 가능해지면서 읍면동 단위의 건강센터가 지역사회 치매안심센터 분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들은 가까운 마을건강센터에서 언제든지 치매예방 생활습관, 일상생활 수행능력 지침서 등 치매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시민이 행복한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부산을 치매정책사업 비전으로 삼고,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치매지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역사회 차원에서 치매관리 서비스와 예방 활동을 펼쳐 치매환자에 대한 인식개선과 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치매에 따른 고통에 공감하고,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