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사진가들도 반대…“이력서에 사진 붙이게 해 달라”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사진가들도 반대…“이력서에 사진 붙이게 해 달라”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7.14 06: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인드 채용하면 사진관 다 망한다" 블라인드 채용 철회 촉구 / 정인혜 기자
사진가들이 블라인드 채용 추진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사진: 한국프로사진협회 공식 페이스북).

이력서에 사진, 학력, 출신지 등을 기재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을 둘러싼 공방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사진가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력서 사진 부착 금지 방침을 철회해달라는 것.

한국프로사진협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력서 사진 부착 금지 방침은 사진을 천직으로 아는 전문 직업인들의 설 자리를 없애버리는 것”이라며 “30만 사진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이력서 사진 부착 금지 방안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디지털,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 확대와 경기 침체로 가뜩이나 동네 사진관이 사라져가고 있다”며 “여권 사진과 이력서 사진으로 근근이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사진관을 무너뜨리고 골목 상권을 죽여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블라인드 채용 제도 도입 취지에 공감한다면서도, 이력서 사진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력서 사진은 신원을 확인해 대리 시험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투명한 채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는 것. 이들은 “우리는 입사지원서에 출신 지역, 가족 관계, 신체 조건, 학력 정보를 쓰지 못하게 하는 데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이력서 사진을 부착하는 것은 대리 시험 방지 등 공정한 채용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번 조치가 사진 관련 산업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비대위는 “촬영, 조명, 출력 장비, 촬영 배경을 비롯한 인테리어 산업, 현상소, 출력소, 앨범 공장에 연쇄 파급 효과를 줄 것”이라며 “학생들도 대학의 사진 관련 학과를 기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대규모 상경 집회·시위를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 제도 도입 과정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할지 몰랐다는 것. 한 네티즌은 “이런 곳에서 반발이 생길 줄은 상상도 못했다”면서도 “더 큰 가치를 따라가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것으로 데모하기 시작하면 세상을 어떻게 살겠나”라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국민들이 사진관 먹여 살리기 위해 사진 값을 지불해야 한다는 논리인가”라며 “시대마다 도태되는 직업이 있다. 안타깝긴 해도 아닌 건 아닌 것”이라고 못 박았다.

비대위의 의견에 찬성하는 입장도 있다. 한 네티즌은 위 같은 의견에 대해 “평생 사진만 찍어온 사람들은 굶어 죽으라는 말이냐”며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계속 찾아가야지, 살기 위해 투쟁하는 사람들에게 이기적인 사람들이라고 비판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상철 2017-07-14 11:34:44
사진없이 대리면접??~가족관계 증명서 제출등~
발품 더 팔개 생겼네~

홍기 2017-07-14 08:06:08
사진은예외!!! 자기회사에 일할 사람을 설마 인물보고 뽑는 바보는 없을것이다. 다만 최소한의 신원확인 장치로써는 또하나의 신분증 제출서류로 이어져 서류만 추가될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