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테이크아웃 음료 시내버스 반입금지’, ‘다자녀가정 포인트 지급’
상태바
새해부터 ‘테이크아웃 음료 시내버스 반입금지’, ‘다자녀가정 포인트 지급’
  • 취재기자 손현아
  • 승인 2024.01.02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2024년 달라지는 6대 분야의 제도/시책 59개 발표
시 홈페이지 ‘2024년 달라지는 부산 생활’ 코너서 상세 소개

2024년 새해가 밝았다. 2023년에 비해 2024년에 새롭게 도입되거나 달라진 정책들이 많다. 특히 갑진년 ‘푸른 용의 해’를 맞이해 MZ세대가 알아두면 좋을 정책들도 발표했다. 국민 취업 지원제도에 참여 할 수 있는 청년 연령이 확대되고 청년 주택 드림 청약통장 이용자는 저금리로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신설되거나 달라진 정책들을 알아본다.

▶(신설) 자녀 중 1명 이상이 초중고 학령에 해당하면 2자녀일 경우 30만 원 3자녀 이상일 경우 50만 원을 지역화폐 동백전으로 ‘교육지원’ 포인트를 지급받는다. 다자녀 가정을 위한 교육지원 정책 연 1회 지급받을 수 있으며 학습 교재비나 스터디카페, 독서실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변경) 1월 6일부터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청년 연령이 상향된다. 변경 전 청년 연령은 18세 이상 34세 이하였으나, 상향 조정된 후 18세 이상 39세 이하로 변경된다. 부산시 청년들이 받을 수 있는 ‘부산 청년 일하는 기쁨 카드 지원’이나 ‘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이자 지원’ 등 다양한 청년 정책들이 많다. 청년 연령 상향에 따라 지원 대상이 확대돼 더 많은 부산 청년이 혜택을 누릴 예정이다.

▶(변경) 지역화폐 동백전 동백 플러스 가맹점의 추가 캐시백 혜택이 조정된다. 소상공인 매출 증가를 위해 기존 추가 캐시백 2%가 지원됐으나, 추가 캐시백이 3% 지원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신설) 시내버스, 테이크아웃에 담긴 음식물 반입 금지. 1월 1일부터 쾌적한 시내버스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일회용 용기에 담긴 음식물 반입을 제한한다. 

▶(신설) 장애인 복지관에서 무료 급식을 지원한다. 장애인 복지관을 이용하는 저소득 장애인을 대상으로 주 5일 점심을 무료 제공한다. 

위의 정책들 뿐만 아니라 '법인 승용차 전용 연녹색 번호판 도입' 등 부산시는 6대 분야와 관련한 제도와 시책 59개를 발표했다. 관련 내용은 부산광역시 공식 홈페이지의 ‘2024년 달라지는 부산 생활’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부산 광안리에서 수많은 드론들이 2024년 '푸른 용의 해'를 기념하여 밤을 빛내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손현아).
부산 광안리에서 수많은 드론들이 2024년 '푸른 용의 해'를 기념하여 밤하늘을 수놓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손현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