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시즌 메뉴 ‘밤’... 요즘은 고급 트렌드로 포장해 인기
상태바
가을 시즌 메뉴 ‘밤’... 요즘은 고급 트렌드로 포장해 인기
  • 취재기자 조수경
  • 승인 2023.10.2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 한정 메뉴 '밤' 들어간 식품 속속 출시
메뉴명은 일반적인 밤 대신 보늬밤, 마롱 쓰여
네티즌들 "메뉴명에 밤이 안 들어가서 밤인 줄 몰라"
스타벅스의 가을 신메뉴 '마롱 헤이즐넛 라떼'이다(사진: 취재기자 조수경).
스타벅스의 가을 신메뉴 '마롱 헤이즐넛 라떼'이다(사진: 취재기자 조수경).

날씨가 쌀쌀해지고 긴 옷을 입게 되면 제철 식품 ‘밤’이 들어간 식품이 출시된다. 매년 밤을 활용한 신메뉴는 나오고 있으나 최근에는 고급스러움을 트렌드로 내세우고 있다. 밤을 주재료로 사용하지만, 메뉴명에는 밤 대신 '마롱', '보늬밤', '몽블랑' 등을 쓴다.

‘마롱(Marron)’은 유럽에서 주로 나는 달고 굵은 밤이라는 뜻으로 최근 스타벅스에서 ‘마롱 헤이즐넛 라떼’를 출시했다. 이는 출시 첫날에만 7만 잔이 넘게 팔릴 정도로 큰 인기를 얻어 일부 매장에서는 재료 소진으로 품절이 됐다. ‘마롱 헤이즐넛 라떼’는 고소한 마롱, 헤이즐넛과 블론드 에스프레소가 만나 밤이 잘 익은 가을을 느끼게 하는 음료이다. 

‘보늬’는 도토리, 밤, 호두, 땅콩의 속껍질을 뜻하는 순우리말. 밤의 겉껍질을 벗겨 낸 뒤, 속껍질을 살려 만든다. 영화 ‘리틀 포레스트’에서 보늬밤이 소개된 후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이후 점차적으로 보늬밤을 사용한 가을 신메뉴들이 나오고 있다.

연세우유 생크림 빵으로 큰 인기를 끈 편의점 CU에서도 10번째 시리즈 제품으로 ‘연세우유 마롱 생크림빵’을 가을 한정으로 출시했다. 이는 밤 생크림과 커스타드, CU가 개발한 보늬밤 등을 넣어 달콤함을 강화했다.

또, 공차코리아는 고소한 우롱티에 달콤한 밤 퓨레(puree)를 넣은 '몽블랑 음료' 2종을 시즌 한정으로 출시했고, 할리스는 블랙아리아 원두에 달콤한 연유와 국내산 보늬밤 크림을 올린 '보늬밤 크림라떼'를 선보였다.

일각에서는 ‘밤’을 사용하는 건데 메뉴명에 ‘밤’을 넣지 않는 건 이해하기 힘들다는 반응도 나온다.  한 누리꾼은 “괜히 이름 다르게 해서 헷갈리게 하는 것 같았다”며 “밤은 어린 세대보다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이 더 즐기는 데 이런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메뉴명에 밤이라고 적혀있지 않아 혹시라도 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모르고 먹으면 어떡하냐”고 우려를 전했다.

밤은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발육과 성장에 좋고, 피부미용과 피로회복,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