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독도는 우리 땅' 기시다 총리 앞에서 천명해야
상태바
윤 대통령, '독도는 우리 땅' 기시다 총리 앞에서 천명해야
  • 부산시 남구 이보영
  • 승인 2023.10.0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는 과거에도, 지금도 우리의 땅이고 우리의 섬
감정적 대응으로 분쟁지역화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

지난 10월 25일은 독도의 날이었다. 독도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 떨어져 있는 작은 화산섬으로 대한민국의 동쪽 끝의 마지막 영토이다. 섬 자체는 1992년 천연기념물로 정해져 보호받고 있고, 법적으로 소유권은 대한민국, 총괄 관리는 국토해양부가 하고 있다. 독도의 옛날 이름은 우산국으로 512년 신라장군 이사부가 ‘나무사자’로 우산국을 정복하면서 공식적으로 한반도에 소속된 영토가 되었으니 이미 독도는 512년부터 우리 땅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조만간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대원칙을 국민 앞에 선언하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대한민국 대통령이 해서는 안 되는 행위이다. 독도는 역사적으로, 실효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변의 진실을 두고 대통령이 새삼스럽게 대국민 선언을 한다는 것은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일본의 치밀한 노림수에 말려드는 어리석은 행위가 될 수 있다. 독도를 시마네현(島根県)에 속한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일본이 만약 윤 대통령의 ‘독도는 우리 땅’ 선언 직후에 ‘다케시마(竹島)는 일본의 영토’라고 선언한다면, 국제사회에서 독도는 '분쟁지역'이 되어버릴 가능성이 농후하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독도는 우리 땅’은 ‘지구는 둥글다’는 개념과 다름없는데 이 당연한 진실을 대통령이 새삼스럽게 국민에게 선언할 일이 아니다. 너무나도 명백한 우리의 영토 독도, 하지만 독도를 향한 일본의 도발은 끊이질 않고 있다. 일본은 2005년부터 2월 22일을 자칭 ‘다케시마의 날’로 정하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독도를 실효 지배하는 나라는 대한민국임에도 자신들만 인정하는 기념일을 지정함으로써 언젠가는 독도를 빼앗겠다는 야욕을 세계만방에 알린 꼴이 됐다.

이런 마당에 초등학생도 알고 있는 '독도는 우리 땅' 선언을 대한민국 국민을 향하여 할 것이 아니라 일본을 대표하는 기시다 총리와의 회담에서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 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윤 대통령은 국내 여론이 안 좋은 것을 의식하여 뒤늦게 일본이 쳐놓은 덫에 빠지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다.

독도는 소중한 우리의 땅이다. 그러나 독도는 독도의 가치와는 별개로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국토수호의 상징과 같은 곳이다. 그동안 일본의 도발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지 못했던 것은 소중한 우리 땅 독도를 분쟁 지역으로 만들 가능성을 염려했기 때문이다.

우리 역사를 지우고 우리 땅을 차지하려는 일본의 시도는 비열한 행위이다. 이에 맞서 우리의 정당한 영토를 지키겠다는 의지는 결코 흔들려서는 안 된다. 또한 우리는 우리의 신성한 영토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데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독도의 날을 계기로 더 많은 국민들이 한 번쯤 독도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편집자주: 위 글은 독자투고입니다. 글의 내용 일부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