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강제 연행', '종군 위안부' 표현 삭제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통과
상태바
일본 정부, '강제 연행', '종군 위안부' 표현 삭제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통과
  • 취재기자 오현희
  • 승인 2022.03.3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연행'이 아닌 '동원', '징용'으로 표현
일본, "독도는 한국이 불법 점거, 일본 땅"이라고 교과서 표기
교육부, "일본 역사 왜곡 등 바로 잡기 위해 역사교육 강화"

일본 정부가 ‘강제연행’ 등 표현을 없애고,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이 늘어난 고등학생 주요 사회과 교과서 검정을 통과시켰다.

일본이 고등학생 사회과 교과서에 역사적 사실을 숨기고, 잘못된 표현으로 표기하고 있다(사진: YTN news 유튜브 영상 캡처).
일본이 고등학생 사회과 교과서에 한국 관련 역사를 왜곡해 말썽이 되고 있다(사진: YTN news 유튜브 영상 캡처).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에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연행했다’는 표현을 삭제하고 대체 단어로 ‘동원’ 혹은 ‘징용’으로 표기했다. 또한 ‘종군 위안부’란 표현도 사라졌다.

독도에 관해서는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교과서에 표기했다.

일본 정부의 이러한 행태는 학생들에게 역사적 사실과 일제강점기 때의 만행을 숨기고, 이런 사실을 학생들에게 가르치지 않고 엄폐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교육부는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교과서로 배운 일본의 초·중·고등학생들은 그릇된 역사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게 될 것이고 이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고 향후 일본의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외교부 또한 “한일 양국 간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미래를 짊어지고나갈 세대의 올바른 역사 인식이 기초가 되어야 하는 만큼, 일본 정부가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청소년 교육에 있어 보다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는 성명을 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2013년 ‘다케시마-법과 대화에 의한 해결을 지향하며’라는 제목으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홍보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일본은 과거부터 꾸준히 역사적 사실을 은폐하며, 앞으로 커나갈 세대들에게 그릇된 역사 가치관을 심어준다는 지적을 받았다.

교육부는 일본의 행태에 대해 “앞으로도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주권 주장을 바로 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 및 독도 교육을 강화할 것이며, 관계기관 및 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