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끈질긴 여름철 ‘벼룩’...반려견주들이라면 꼭 알아야 벼룩 생태와 제거법
상태바
작지만 끈질긴 여름철 ‘벼룩’...반려견주들이라면 꼭 알아야 벼룩 생태와 제거법
  • 취재기자 손현아
  • 승인 2023.07.1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벼룩’ 사람에게도 동물에게도 유해해
집에서 벼룩 발견 시 레몬즙이나 식초물 뿌려

여름철에는 습하고 덥기 때문에 많은 곤충, 벌레들이 서식하기 좋은 날씨다. 특히 반려동물을 산책시킬 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잔디에 붙어 있던 ‘벼룩’이 반려동물의 털 사이에 딱 붙어 집까지 침투하기 때문이다.

벼룩은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며 주로 풀숲에 숨어있다. 크기는 매우 작아 눈으로 잘 보이지 않을 정도다. 

침구류에 붙어 있던 벼룩을 잡은 모습이다 (사진 : 취재기자 손현아).
침구류에 붙어 있는 벼룩(사진: 취재기자 손현아).

벼룩의 무서운 점은 반려동물의 털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이 닿는 침구류에도 침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새 침구류를 구매하여 벼룩 때문에 고생한 임형선(46) 씨. 임 씨는 “어느 날 강아지 털에 벼룩이 붙어 있어서 산책하다가 붙어 들어온 줄 알았다. 근데 벼룩이 집에서 계속 나오길래 근원지를 못 찾아 고생을 했다”며 “알고 보니 여름맞이 새 이불을 구매하여 잠시 방에 놔두고 있었는데 그 이불이 근원지였다. 이불을 제조하는 곳에서 붙어 집으로 들어온 것 같았는데 그 때문에 벼룩에도 많이 물리고 강아지도  벼룩에 물려 스트레스를 받았다”며 고개를 저었다.  

벼룩은 사람도 물기 때문에 최대한 길고양이와 같은 동물을 만질 때 주의해야 한다. 집에서 벼룩이 발견되었을 때는 분무기에 식초를 넣어 집안 곳곳 뿌려 닦아주는 것이 좋다. 식초 향이 강할 것 같을 땐 물에 살짝 희석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는 레몬즙을 뿌려도 무관하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은 최대한 산책시킬 때 풀숲을 피하는 것이 좋다. 벼룩이 반려동물에게 붙으면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한다. 벼룩이 여러 마리 동시에 붙어 흡혈하면 빈혈을 유발할 수 있고 가려움증과 같은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물론, 반려견의 입안으로 들어가 체내에 기생하여 설사나 구토를 유발하는 개조충에 감염될 수 있다.

이렇듯 작지만 무는 힘은 강한 벼룩. 여름철 실내, 외를 잘 조절하여 반려동물에게도 사람에게도 유해한 ‘벼룩’을 예방하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