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호 조직위원장 선임” BIFF 사태 일단 봉합됐지만...
상태바
“김동호 조직위원장 선임” BIFF 사태 일단 봉합됐지만...
  • 취재기자 이원영
  • 승인 2016.05.0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집행위 김 위원장 추대 합의, 정관개정 갈등 불씨 남아
▲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석한 강수연 집행위원장,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레드카펫 행사 시작 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시빅뉴스 DB).

지난 4일,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BIFF) 집행위원회가 후임 조직위원장으로 김동호(79) 명예집행위원장을 추대키로 잠정 합의하면서 BIFF 사태가 일단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당초 갈등의 뿌리가 된 정관 개정 등의 문제도 가을 영화제 개최 이후로 미뤄지게 됐다. 부산시와 BIFF 사이의 극한 대립으로 상처를 입은 것은 결국 '영화제'의 위상밖에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이런 소모적인 갈등이 재연돼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초 부산시는 첫 민간 조직위원장에 ‘영화배우 안성기 카드’를 집어들었다. 그러나 BIFF 집행위가 김 명예위원장 선임을 계속 요구하고 영화인들과 야당 국회의원까지 가세하면서, 부산시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영화제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 ‘안성기 추대 방침’을 접고 집행위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오는 11일 칸영화제 개막전까지 사태 해결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사실상 작품과 게스트 초청 등 영화제 준비에 차질이 빚어지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부산시와 집행위가 김 위원장에게 조직위원장 수락을 공식 요청하는 절차는 거치지 않았다.  BIFF 집행위 관계자는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의 조직위원장 선임에 대한 합의는 이뤄졌지만, 공식적으로 결정된 사안은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자회견 일정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올해 영화제 이후 본격적으로 논의될 영화제 정관개정 문제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정상적인 영화제 개최가 주목적이기 때문에 정관 개정안에 대한 합의 방안을 두고도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조직위원장 선출과 정관 개정안 문제는 따로 처리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혀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진 것은 아니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김 명예집행위원장이 조직위원장으로 공식 선임되면, 20년간 부산시장이 당연직으로 맡아온 BIFF의 조직위원장에 첫 민간인 수장(首長)이 탄생한다.

이번 타결로 당초 2일 시작돼 13일까지로 예정됐던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의 시청 앞 릴레이 1인 시위도 4일부로 중단됐다. 부산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이 연대한 이 단체는 앞서 2일부터 파행으로 치닫는 BIFF 사태의 해결 결단을 촉구하는 집중 행동 주간에 돌입하고 1인 시위 등을 펼쳤다. 시민문화연대 송교성 사무협력처장은 "부산시와 영화제의 공식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연대의 활동을 유보하지만,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키기 위한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은 그대로 이어간다"고 밝혔다.

한편 3일 이용관(61) 전 집행위원장 및 간부 4명이 업무상 횡령·사기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국제신문> 3일 보도에 땨르면, 검찰 수사 결과, 이 전 위원장과 양모(49) 사무국장은 2014년 11월 BIFF 협찬과 관련해 모 업체와 허위로 협찬 중개계약을 한 뒤 중개수수료 명목으로 2,750만 원을 지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