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자"...100만 서명운동 착수
상태바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자"...100만 서명운동 착수
  • 취재기자 이원영
  • 승인 2016.03.29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문화연대 출범, 이번 총선에서 영화제 파행사태 이슈화 나서

부산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이 참여한 ‘부산국제영화제(BIFF)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 가 29일 출범식을 갖고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부산시의 개입을 막겠다는 의지를 다시 다짐했다.

부산 지역의 문화예술·시민사회 단체가 참여한 시민문화연대는 이날 1,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 수영구 광안리 파스타팜에서 ‘#I Support BIFF,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의 밤’ 행사를 열었다. 이들은 출범식, 성명서 낭독, 영상 상영, 릴레이 발언, 밴드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제에 대한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의 지지와 연대 의지를 결집했다.

▲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의 밤' 행사가 29일 저녁 부산 광안리 파스타팜에서 열렸다. 사진은 행사 개최를 알리는 플래카드(사진: 취재기자 이원영).

이날 출범식에서 남송우 부경대 교수(전 부산문화재단 대표), 부산민예총 이청산 회장, 오석근 영화감독, 플랜비 문화예술협동조합 이승욱 상임이사, 최용석 독립영화감독 등이 공동대표로 선임됐다. 또 소설가 이규정 선생 등 11명이 고문으로 위촉되는 한편, 문화예술인, 학계, 언론 출판인, 시민단체, 부산 지역 영화인 등 각계 인사 20명이 운영위원으로 위촉됐다.

시민문화연대는 이날 출범 선언문을 통해 부산국제영화제 뿐만 아니라 부산시가 예술 표현의 자유와 문화행정의 독립성을 침해해 왔다며 이를 막겠다는 의지도 천명했다. 선언문을 낭독한 남송우 공동대표는 “우리가 싸우는 대상은 문화예술에 대한 부당한 간섭과 압력이며, 우리가 지키려는 가치는 문화예술에 대한 자율성과 표현의 자유”라고 말했다. 최용석 영화감독도 “BIFF 사태가 부산 지역 문화의 현주소를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문화예술인들이 마음 놓고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돼야 한다.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부산은 문화와 예술의 향기가 넘치는 도시”라고 밝혔다.

시민문화연대는 온라인에서 영화제의 자율성과 독립성 확보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참여자 수는 28일 현재 7,700여 명을 돌파했다. 송교성 협력사무처장은 “이번 서명 운동의 목적은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문제를 부산시민뿐만 아니라, 전국적, 국제적으로 널리 알리는 것이다. 29일이 지나면 서명인은 1만 명이 넘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민문화연대는 또 4.13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이번 영화제 사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할 계획이다. 시민문화연대는 나아가 총선이 끝난 이후에도 부산 지역에서 당선된 국회의원에 영화제 사태에 대한 질의서를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문화연대 관계자는 "부산 지역 정당 후보자들 사이에서 영화제 문제가 언급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이상하다“며 "부산시가 이번 영화제 사태를 두고 문화예술계와 시민들을 이간하고 있는데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총선에 출마하는 유력 정치인과 각 정당에도 영화제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 질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민문화연대는 부산시의 간섭과 통제 때문에 영화제가 파행을 빚을 경우, 서병수 부산시장 소환을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청산 공동대표는 “부산국제영화제는 20여 년간 부산시민들의 관심과 지원으로 이만큼 성장할 수 있었다. 30년 동안 공들여 쌓은 탑도 30분 만에 무너질 수 있다. 이번 사태로 영화제의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게 방치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남송우 공동대표는 “서명운동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관변 문화를 청산하고, 문화예술의 자율성을 확보하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29일 부산 광안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부산시민연대 관계자들이 '참된 문화예술 도시 부산을 향해 출항한다' 는 제목의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원영).

 

시민문화연대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계속하는 한편, 4월 말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해 부산 문화예술계의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5일 시민문화연대는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성명서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란 시정 구호가 부끄럽지 아니한가?’를 발표했다. 이들은 영화제 사태를 비롯한 예술 표현의 자유와 문화행정의 독립성을 침해하는 시의 개입에 대해 공개적인 사과 요구, 서 시장의 BIFF 조직위원장 사퇴 약속 이행, 영화제의 자율성 보장 등을 강력하게 촉구한 바 있다.

 

▲ 'BIFF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의 로고(사진: 시민문화연대 블로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