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 문화예술 탄압 더 이상 묵과 못한다"
상태바
“부산시의 문화예술 탄압 더 이상 묵과 못한다"
  • 취재기자 이원영
  • 승인 2016.03.10 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FF 수호 범대위, 오는 15일 시민, 문화예술인, 지식인 1000인 성명서 예고

9일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원회’와 각종 시민단체가 BIFF에대한 부산시 행보에 적극 반발하는 입장을 수일 내 ‘부산시민, 문화예술인, 각계 지식인 1000인 성명서’를 통해 공동 표명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부산진구에 위치한 부산시민센터 배움터에서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원회 확대회의’가 열렸다. 이번 회의에 ‘부산독립영화협회,’ ‘부산영화인연대’ 등 시민단체, 영화인과 문학계 인사가 모여 공동 합의안을 도출했다. 영화인들은 시의 행태를 꼬집으면서 그 사안의 정점에 있는 영화제를 내세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동안 시의 영화제에 대한 개입과 더불어 서병수 부산시장의 부산지역 문화예술 황폐화에 적극 비판했다. 이들은 오는 15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00인 성명서를 발표한다.

범대위와 시민단체는 시와 영화제가 합의하는 것과 별개로 시민단체의 입장을 명확히 밝힐 계획이다.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 이승욱 대표는 “시민과 문화예술인들이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서 시장이 보도자료를 통해 그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처럼 행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서 시장이 취임 후 영화제에 적극 개입해 부산 영화계를 죽이고 있으면서, 영화제를 살리겠다고 제시한 라운드 테이블에 어떤 신뢰성도 찾을 수 없다. 단순히 협상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9일 부산시민센터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원회 확대 회의'에 각 단체 대표가 참석했다(사진: 취재기자 이원영).

이들은 임시 총회를 앞둔 정관 개정안에 대한 논의보다 그간 시의 행보를 지적하는 데 영화제를 앞세우는 것으로 프레임을 확대해야 한다는 공동 입장을 밝혔다. 부산독립영화협회 최용석 공동대표는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에 대한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 근본적인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앞으로도 영화제는 시의 뜻에 끌려 가게 된다”고 말했다. 부산영화인연대 관계자는 “시는 예술이 가지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해 왔다. 이것이 우리가 싸우는 이유”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시와 전면전에 나설 조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의 동의와 지지를 얻기 위한 행보에 나선다. ‘모퉁이극장’ 김현수 대표는 “각 단체마다 역할이 있다. 우리는 릴레이 시위, 일일호프를 열고, 20~30명의 관객과 지난 영화제 개막작을 함께 보는 등 문화적 방식의 끈을 놓지 않으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부산영화협동조합’ 황의완 대표는 “그간 서 시장의 옳지 못한 시정에 대한 싸움으로 방향을 바꿔야 시민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범대위와 시민단체는 뜻을 함께할 사람들 중심으로 조직을 재정비할 방침이다. 이들은 오는 15일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대표명의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5~6가지 원칙을 제시할 계획이다. 부산예술인 모임 ‘부산민예총’ 이청산 이사장은 “부산시민뿐만 아니라 전국, 세계에서 영화제를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부산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