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번호는 어떻게 알고? 짜증 유발하는 여론조사 무작위 전화
상태바
내 번호는 어떻게 알고? 짜증 유발하는 여론조사 무작위 전화
  • 취재기자 손현아
  • 승인 2024.01.15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0 선거 앞두고 쏟아지는 여론조사 전화, 시민들 불편 호소
이통 3사 무작위로 여론조사 기관에 가상번호 제공... 개선 필요

직장인 최모(25) 씨는 모르는 번호로 계속해서 걸려 오는 전화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평소 스팸 전화라 생각하고 모르는 번호는 받지 않는 최 씨는 반복되는 전화를 받자마자 짜증이 났다. 기계음으로 시작하는 여론조사였다. 자신의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전화했을까, 불편함에 전화를 끊었지만 이후로도 계속 전화가 울렸다.

4.10 총선을 앞두고 출마 예정자의 홍보 수단으로 쓰일 수 있는 문자 메시지나, 여론 조사 전화가 잦아지는 탓에 많은 시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공식 선거법에 따르면 수신자 20명을 초과하는 단체 메시지는 선거마다 유권자 한 명당 8번까지 보낼 수 있다. 그러나 20명 이하를 대상으로 수신하는 메시지는 발송 횟수에 제한이 없다. 때문에 문자 발송 대행업체들은 20건씩 나누어 ‘무한 발송’을 한다는 것이다. 

전화도 마찬가지다. 공식 선거법에 따라 이통 3사(SKT, KT, LG U+)는 개인정보인 전화번호를 무작위로 선정한 뒤 번호가 직접 노출되지 않게 050으로 시작하는 가상번호로 바꿔 여론 조사 기관에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여론 조사 기관 측에서도 무작위로 번호를 선정하여 전화를 걸기도 한다.

매일 빠짐 없이 걸려오는 여론조사의 부재중 전화기록 모습이다(사진:취재기자 손현아).
거의 매일 걸려오는 여론조사 기관의 부재중 전화 기록 모습이다(사진:취재기자 손현아).

최 씨는 “선거철이라 여론조사 전화가 많이 오는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가 지나치게 바빠서 번호 차단을 못하면 같은 전화번호로 몇 번씩 오고, 차단하면 뒷자리만 교묘하게 바꿔 또 전화가 온다”며 “지금 여론조사 전화번호로 부재중함이 마비가 된 상태”라고 불편함을 호소했다. 

최 씨는 이용하고 있던 이동통신사에 직접 전화 문의를 넣었다. 자신의 번호가 혹시 여론 조사 기관에 제공되었는지 재차 확인하기 위해서다. 돌아온 답변은 바로 확인이 ‘불가’하다는 것이었다. 이동 통신사 측에서도 무작위 선정에 최 씨의 전화번호가 제공됐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는 것이었다.

몇 시간 지나지 않아 최 씨는 통신사 측으로 연락을 받을 수 있었다. 통신사 측은 "여론조사 기관 측에서 임의로 전화를 건 것 같다. 통신사에서 번호 제공은 거부처리 등록을 했기 때문에 걱정은 덜어도 될 것 같다"고 전했다. 

여론조사 전화가 불편하다면 차단하거나 통신사에 이처럼 요청할 수 있다. 

여론조사 기관의 번호 조회 사이트에 달린 시민들의 불편한 반응이다(사진: 네이버 일부 캡처).
여론조사 기관의 번호 조회 사이트에 달린 시민들의 불편한 반응이다(사진: 네이버 일부 캡처).

최 씨는 "제공이 아니라 무작위로 여론조사에서 전화를 거는데 저렇게 많이 오는 거라면 그게 더 문제라고 생각한다. 정치 선진화 차원에서 하루 빨리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