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부산행> 대박 터트렸지만 꼼수에 비난 폭주
상태바
영화 <부산행> 대박 터트렸지만 꼼수에 비난 폭주
  • 취재기자 이령희
  • 승인 2016.07.23 0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칙 개봉으로 스포일러 피해 불러...스크린 독점도 심각 / 이령희 기자
현재 상영 중인 영화 <부산행> 포스터(사진: 배급사 NEW 홈페이지).

방학을 맞은 여름 극장가에 영화 <부산행>이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정식 개봉 전 영화를 미리 공개하는 변칙 개봉으로 관객이 때 아닌 스포일러 피해를 입었다는 원성이 나오고 있다.  또 <부산행>의 스크린 독점으로 관객의 영화선택권이 박탈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지난 20일 개봉한 영화 <부산행>의 기세가 심상치 않다. 영화진흥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 24일까지 누적 관객 수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국내 영화에서 보기 드문 놀라운 흥행 신기록이다. <부산행>은 개봉 전주 주말인 15~17일 3일간 유료 시사회를 진행해 약 56만여 명을 모으면서 흥행 열풍을 예고했다.

이처럼 영화의 정식 개봉을 앞두고 유료 시사회를 열어 한 주 정도 앞서 영화를 미리 공개하는 것을 영화계에선 ‘변칙 개봉’이라 한다. 이는 ‘시사회’라는 명목을 앞세워 관객이 직접 관람권을 구매하게 해 미리 관객 수를 부풀려 다른 영화들을 기선 제압하는 수단이다. 이는 예매율을 높이고, 입소문을 타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그러나 유료시사회를 본 관객이<부산행>의 결말을 SNS에 올려 결과적으로 스포일러가 됐다. 결국, 정식 개봉에 맞춰 이 영화를 보려던 관객은 때 아닌 스포일러 때문에 굳이 돈을 주고 봐야 할지 고민에 빠지게 됐다.

영화 <부산행>을 손꼽아 기다렸던 대학생 장다연(22, 부산시 북구 화명동) 씨는 SNS에서 결정적인 영화 결말이 담긴 스포일러를 보게 됐다. 그는 결말이 중요한 재난영화를 영화를 보기도 전에 내용을 알게 돼 실망감이 컸다. 그는 “흥행만을 생각한 변칙 개봉의 결과”라며 “보고 싶었던 영화였는데 개봉도 하기 전에 결말을 다 알아버려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불만을 보였다.

개봉일 이전에 진행된 ‘유료 시사회’는 금, 토, 일 3일 동안 400여 개 스크린에서 황금시간대인 오후 2~7시까지 극장가를 휩쓸었다. <부산행>보다 일찍 개봉한 <봉이 김선달>, <굿바이 싱글>, <트릭> 등 다른 영화들은 어렵사리 상영관을 잡았지만, 주말 극장가에 개봉도 안 한 영화가 들어와 상영관을 뺏긴 꼴이 됐다. 한 영화사 관계자는 “좋은 영화가 있음에도 설 자리가 없어지면서 결국 관객들이 영화 선택권에 제약을 받게 됐다”고 주장했다.

20일 <부산행>이 정식 개봉한 뒤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영화진흥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개봉 당일 <부산행>의 스크린 점유율은 33%였다. 반면 같은 날 개봉한 <아이스 에이지>, <극장판 요괴워치>는 스크린 점유율이 각각 10%, 6.4%로 <부산행> 점유율의 1/3에 불과했다. 한 영화관의 상영시간표만 봐도 <부산행>은 1시간 간격으로 총 39회 상영하는 데 비해, 다른 영화들은 하루에 4회 이상 상영하는 경우가 드물다. 이처럼 대형 영화사의 영화 스크린 독과점은 관객의 영화 선택권을 박탈한다는 점에서 계속 문제시돼 왔지만, <부산행>은 변칙 개봉과 스크린 독과점이라는 이중 '변칙 플레이'를 펼쳐 다른 영화를 보려는 관객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한 멀티플렉스의 영화상영표에 따르면, <부산행>은 39회 상영하는 반면, 다른 영화들은 3회 이하로 상영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이령희).

직장인 김준호(38, 부산시 남구 대연동) 씨는 가족들과 함께 영화 <봉이 김선달>을 보기 위해 이번 주말 영화관을 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영화 상영시간표의 모든 시간대에 <부산행>이 차지하고 있었고 <봉이 김선달>은 저녁 7시 40분, 밤 12시 45분 단 2회만 영화를 상영한다고 돼 있었다. 결국, 그는 가족들과 영화 약속을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 김 씨는 “어린 자녀와 같이 영화를 보기에 <부산행>보다 개봉한 지 얼마 안 된 <봉이 김선달>이 나을 것 같았지만 상영시간이 저녁 아니면 심야 밖에 없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영화 전문가들도 <부산행>의 흥행 돌풍이 마냥 달가운 일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소수 상업영화에 관객이 몰리면서 작품성 있는 다양성 영화들이 나오기 힘든 환경이 굳어지고 있으며 관객의 폭넓은 영화 선택의 기회를 앗아가는 것은 문제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