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달고나 커피’... 유럽 등 전세계로 뻗어 '마법의 레시피' 돼
상태바
한국 ‘달고나 커피’... 유럽 등 전세계로 뻗어 '마법의 레시피' 돼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4.2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그 BBC 에스콰이어 등 유럽 유력 매체 달고나 커피 레피시 소개
벨기에 엘르 매거진은 '달고나 커피 챌린지' 캠페인 벌이기도
구글코리아, “달코나 커피 검색량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커피 종류”
최근 20일 유튜브 달고나 컨텐츠 조회수, 1월 이후 75일간 보다 5000% 증가

커피와 설탕, 따뜻한 물을 1:1:1로 섞어 약 400번 가량 저어 차가운 우유 위에 올려먹는 달고나 커피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달고나 커피(사진: 이경린 씨 제공).
달고나 커피(사진: 이경린 씨 제공).

네이버 사전에 따르면, 달고나 커피란 실제 달고나(포도당 덩어리를 넣은 다음 소다를 넣어만든 과자)가 들어가진 않지만 그 맛이나 크림의 색과 형태 등이 달고나를 연상시키게 해 붙은 이름이다.

이데일리 등 여러 언론에 따르면, 1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농식품수출정보 리포트는 최근 보그(Vogue), BBC, 에스콰이어(Esquire) 등 유럽의 여러 유력 매체들이 한국에서 유행하는 달고나 커피 레시피를 다루고 있다고 밝혔다.

벨기에 엘르 매거진도 ‘#DalgonaCoffeeChallenge(달고나 커피 챌린지)’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고 이데일리는 전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달고나 커피의 검색량도 증가했다. 22일 구글코리아 공식 블로그의 구글·유튜브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지난 몇 주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커피 종류는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달고나 커피’ 인증샷(사진: 최서윤 씨 제공).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달고나 커피’ 인증샷(사진: 최서윤 씨 제공).

구글코리아는 “세계 곳곳에서 재택근무, 자가격리, 락다운(이동제한조치) 등 다양한 이유로 집에 머무르는 이들이 늘어나며, 한국인들의 ‘집콕 필수 코스’였던 달고나 커피가 해외에서도 주목받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30일 전 세계의 인기 레시피 관련 검색어 중 '달고나 커피 레시피(Dalgona coffee recipe)'의 검색량은 4700% 이상 증가했고, '저어서 만드는 커피 레시피(whipped coffee recipe)’는 850% 이상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구글코리아는 유튜브에서도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달고나 커피에 도전하는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들이 이들의 영상을 보고 따라하며 그 인기는 더욱더 빠르게 확산됐다고도 밝혔다.

지난달 15일부터 이번 달 6일까지 유튜브에 올라온 달고나 커피 콘텐츠의 조회수는 1월 1일부터 지난달 14일 대비 전 세계적으로 50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구글코리아는 “앞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작한 한국인들에게 달달한 위로이자 심심함을 달래줄 하나의 놀이였던 달고나 커피가 이제는 세계 각지로 전해지며 서로를 공감하고 응원하는 ‘마법의 레시피’가 됐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