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소각장 증설 반대 비대위, 시장 사퇴 요구 성명 발표
상태바
장유소각장 증설 반대 비대위, 시장 사퇴 요구 성명 발표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06.2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시민사회단체 및 각 정당들과 연대해 주민소환투표 진행 의사도 밝혀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 '주민 총 결집의 날' 포스터(사진: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 제공).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을 위한 '주민 총 결집의 날' 포스터(사진: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 제공).

경남 김해에서 장유소각장 문제를 둘러싸고 해당 지역 주민들과 김해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을 상대로 주민소환 투표를 단행하겠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장유소각장 증설 반대 및 이전 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허성곤 시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비대위는 허 시장이 27일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장유소각장 증설에 시장직을 걸겠다” “증설 방침은 되돌릴 수 없다” “첨단시설로 내년에 증설하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 허 시장이 시민들에게 겁박을 하며 선전포고를 한 것으로 규정했다.

비대위는 “전.현직 시장이 (장유소각장 이전을)공약해 당선되었고, 행정에서 이전을 공식 발표했으며, 타당성 연구용역에서 적합부지가 3곳이나 보고되었으나 (시는)손을 놓고 있었다”면서 “(허 시장의 발언은)권력을 획득한 뒤 시민을 독재.관치행정으로 탄압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더불어민주당에 허 시장에 대한 제명 조치를 요구하는 한편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김정호 국회의원(김해을, 민주당), 시.도의원 들이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그러면서 시민사회단체, 각 정당들과 연대해 주민소환투표를 진행, 허 시장의 직을 박탈하겠다고 공언했다.

비대위 고문인 이영철 전 시의원(무소속)은 별도의 보도자료를 배포, 허 시장이 언론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을 반박했다.

이 고문은 허 시장이 소각장 증설은 국비 사업이라 되돌릴 수 없다고 했는데, 국비 확보가 확정된 게 아니라 현재 협의 중인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이 고문은 “기존 소각장 이전은 정부 지원 대상이 아니다” “장유소각장은 폐열을 이용해 3만여 장유주민에게 혜택을 준다” 같은 여러 발언들이 사실과 다르거나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이 고문은 허 시장이 “3년 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을 지금 와서 이전을 요구하는 것은 행정 발목잡기에 불과하고, 소각장 증설 사업은 시로서는 더는 물러설 수 없는 벼랑 끝에 처한 만큼 되돌릴 수 없게 됐다”(경남도민일보 보도)는 발언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고문은 “김해시는 2015년 5월 장유소각장 이전을 포함한 폐기물종합처리시설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고, 그해 말에는 타당성조사 결과보고서도 시에 보고됐다”면서 “그런데도 시는 아무런 행정절차를 진행하지 않다가 2017년 8월 일방적으로 이전 불가 및 기존 시설 증설 방침을 발표했다. 문제의 발단은 시의 이러한 직무유기와 책임전가”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