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성범죄 대책위원회’ 발족...서지현 발 '#Me too' 캠페인도 확산
상태바
법무부 ‘성범죄 대책위원회’ 발족...서지현 발 '#Me too' 캠페인도 확산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2.03 0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인숙 위원장 "성차별적 조직문화 바꿔야"...이재정 의원 등 각계 여성 성폭력 피해 폭로 / 신예진 기자
법무부가 2일 권인숙 위원장을 필두로 운영되는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사진은 권인숙 성범죄 대책위원장이 이날 오후 정부과천종합청사에서 법무부 성범죄 대책위원회 발족 및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갖는 모습(사진: 더 팩트 이덕인 기자, 더 팩트 제공).

법무부가 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법무부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이 맡는다.

2일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법무부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 발족 및 법무부 장관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서지현 검사 성추행 피해 폭로 논란이 커지자 법무부가 내놓은 후속 조치다.

박 장관은 “서 검사가 겪었을 고통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성추행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에게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법무부와 검찰을 제외한 그 산하 기관의 성희롱ㆍ성범죄 실태를 점검하고,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검찰에선 서 검사 폭로로 구성된 진상조사단이 같은 활동을 한다.

위원회를 진두지휘할 권 위원장은 여성 신장운동에 앞장선 1인자로 꼽힌다. 현재 제15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인 권 위원장은 2014년 국내에서 유일하게 성폭력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성폭력연구소 '울림'의 초대 소장을 역임했다. 1987년 민주화 운동을 촉발시킨 사건 중 하나인 1986년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의 피해자이기도 하다.

권 위원장은 이날 “위계, 서열적, 성차별적 조직 문화를 변화시킬 계기라 판단한다”며 “피해자들의 피해 경험과 입장을 중시하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에서 발생한 성희롱, 성폭력 등 피해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뿌리 뽑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를 반기고 있다. 한 네티즌은 “엘리트 집단이 오히려 더 폐쇄적이다”라며 “상층부의 선한 영향이 점점 밑으로 내려왔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내비쳤다. 그는 “우리 사회의 그 누구도 성범죄로 고통받지 않은 날이 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번 기회에 고질적 병폐를 털어냈으면 좋겠다”며 “내 아이에게는 더 나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서 검사의 폭로로 화력을 얻은 ‘미투(Me too)’ 운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한 대학병원 의사 등 사회 각계에서 폭로가 이어졌다. 이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가해자는 취업하려고 했던 로펌 대표였는데 (성추행) 이후에도 그분이 계속 전화를 해왔다”며 “왜 용기를 못 냈냐고 생각할지 몰라도, 나로서는 감행할 수 없었던 일”이라고 토로했다. 이 의원은 구체적인 당시 상황을 밝히지는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