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파견 공무원 뉴욕서 ‘성희롱’ 3개월 정직...청와대 발빠른 대처에도 야당은 비난
상태바
청와대 파견 공무원 뉴욕서 ‘성희롱’ 3개월 정직...청와대 발빠른 대처에도 야당은 비난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8.02.08 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가해자 귀국 조치 후 자체 조사 실시...야당 "청와대의 은폐" / 신예진 기자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 미국 순방 당시 파견 공무원이 현지 인턴을 성희롱했다가 귀국 조치당한 것으로 드러났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뉴욕 순방에 동행한 부처 파견 공무원이 현지 인턴을 성희롱한 사건이 뒤늦게 알려졌다. 야당은 “은폐”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네티즌들은 청와대의 빠른 대처에 신뢰를 보냈다.

7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해 9월 정부 부처 소속으로 문 대통령 방미단에 파견됐던 공무원이 이 같은 일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당시 미국 현지에서 순방 행사 보조 인턴으로 일하던 한 여성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것. 피해 여성은 이 사실을 정부 관계자에게 알렸다.

청와대는 가해자를 즉시 귀국 조치하고 자체 조사에 들어갔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피해자의 요구에 따라 즉시 귀국 조치한 뒤 강도 높은 조사를 했다”며 “청와대 파견 직위를 해제하고 해당 부처에 중징계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부처 소속 파견 공무원에 대한 징계권은 청와대가 아닌 부처가 갖는다.

소속 부처도 해당 사안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가해자는 소속 부처에서 3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청와대는 이어 지난해 11월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소속 부처는 당시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가해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설명했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한 피해자의 이의 제기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사실이 불거지자, 야당이 “청와대의 은폐”라며 비난을 퍼부었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정권이 대통령까지 나서서 성희롱 성추행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마당이라면 대통령 순방길에 있었던 성추행에 대해서도 숨기지 말았어야 했다"며 "두 얼굴의 문재인 정권이 가진 성희롱 성추행에 대한 그런 인식은 지금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권선주 대변인은 “지난 9월 미국 방문시 정부 파견 공무원에 의한 성희롱 범죄가 있었고 정부가 이를 은폐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더 늦기 전에 사건 은폐에 대해 대오각성하고 가해자로서의 미투운동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은폐 의혹을 던지는 야당의 공세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의도적으로 사건을 숨긴 것이 아니라, 피해자와 그 가족이 공개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는 것. 경향신문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피해자와 그 가족이 이 사실이 공개돼 2차 피해를 보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프라이버시 침해가 없게 해달라고 요청해 공식 브리핑을 하지 않았다”며 “사후 조치가 미흡했거나 가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쉬쉬했다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네티즌들은 가해자 공개를 요구했다. 동시에 청와대의 발 빠른 대처에 고개를 끄덕였다. 한 네티즌은 “피해자는 공개할 필요 없지만 가해자는 공개해야 한다”며 “피해자가 신고하니 가해자를 바로 한국으로 보내고, 피해자가 공개하길 요구하지 않으니 자체 징계 내리고 조용히 정리. 이 얼마나 바람직한 모습인가”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