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 하는 대통령 하야 요구, ‘항의의 전등 끄기’ 확산
상태바
마음으로 하는 대통령 하야 요구, ‘항의의 전등 끄기’ 확산
  • 취재기자 이슬기
  • 승인 2016.11.15 15:4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주 토요일 오후 7시부터 3분간...고소영, 김유정 등 연예인 참여에 시민들 환호 / 이슬기 기자
인스타그램에 많은 누리꾼들이 '항의의 전등 끄기'캠페인 참여 사진을 올리고 있다. 연예인들도 참여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오른쪽은 배우 고소영이 SNS에 올린 사진 (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화면).

지난 주말 각 지역의 집회 현장에서 시민들이 성난 민심을 표출하며 ‘박근혜 하야’를 외치고 있을 때, 인터넷에서는 ‘항의의 전등 끄기’ 캠페인이 벌어졌다. '항의의 전등 끄기' 캠페인은 미처 거리로 나오지 못한 사람들이 마음으로라도 촛불집회에 동참하기 위해 시작된 캠페인이다.

'항의의 전등 끄기'의 취지는 암흑의 세상을 살고 있음을 항의하는 데 있다. 참여하는 방법은 토요일 7시부터 3분간 실내의 전등을 끄고 있는 것으로 매우 간단하다.

국민의당 소속 김경진 국회의원의 페이스북을 통해 처음 알려지기 시작한 이 운동은 각종 SNS와 블로그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다. 김경진 국회의원은 집회가 있기 전날인 11일 “내일 광화문 못 나오는 사람들은 집에서 전등 끄기 운동 동참 캠페인을 하자는 제의가 왔습니다. 동의하면 널리 공유해 주십시오”라는 글을 게재했다.

시민들은 물론 유명 연예인들도 이 캠페인에 동참해 참여의 뜻을 밝혔다. 연예인들의 ‘항의의 전등 끄기’ 캠페인 참여는 더 화제가 됐다. 배우 김유정은 지난 1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2016.11.12. 암흑의 세상 7:00-7:03 #항의의 전등 끄기, 집에서 함께 참여해 주세요”라는 글과 함께 검은 바탕의 사진 한 장을 게재했다. 네티즌들은 “어린 나이에 연예인으로서 소신 있는 모습 보기 좋다,” “생각도 깊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배우 고소영도 12일 전등을 모두 끈 상태에서 작은 불빛만 켜 놓은 모습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게재했다. 사진에 대한 설명은 적혀 있지 않았지만 누리꾼들은 “소등 운동에 참여하신 듯,” "소영님과 뜻을 함께 하는 1인이다“라는 댓글을 남겨 고소영의 캠페인 참여를 칭찬했다.

시민들의 ‘항의의 전등 끄기’ 참여도 이어져 당일 트위터에는 관련 게시물이 9,500여 건이 올라왔고, 인스타그램에도 ‘#항의의 전등끄기’ 해시태그가 포함된 게시물 500여 건이 게재됐다.

한 누리꾼은 “광화문에 계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함을 전합니다. 그리고 고개 숙여 죄송함을 전합니다. 같은 국민으로서 참여하지 못해 '하야' 요구 목소리를 같이 모으지 못해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어두운 실내 사진을 게재했다. 이외에도 각자의 사정으로 집회에 직접 참여는 못하지만 마음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많은 시민들이 이 캠페인에 동참해 인증 사진을 올렸다.

당분간 ‘항의의 전등 끄기’ 캠페인은 매주 토요일 7시에 계속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마음 2016-11-18 21:41:33
항의의 전등 끄기 캠페인이 있는 줄 몰랐네요.
촛불집회에 참석 못해도 전등끄기로 응원할 수 있겠어요 ^^

망고 2016-11-18 21:39:01
촛불집회에는 참여하지 못하지만 소등에는 참여하겠어요!!! 정말 역사에 길이 남을 일을 벌이시고 계시네요...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제발 깨달으셨으면 좋겠을 따름이에요

어리연 2016-11-18 00:18:01
어지러운 지금의 현실이 역사에 남을걸 생각하니
가슴아프기도 하고 한심스럽기도 하고 그래요 ㅠ.ㅜ
집회에 참여할수 없지만 동참하고 싶은 마음에 전등끄기 저도 참여했었는데..
국민 모두가 바라는 투명성 있는 조사로 진실이 규명되고
그에 맞는 처벌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moa 2016-11-17 18:31:12
촛불집회에 참여하지 못해도 동참할 수 있겠네요^^

경이 2016-11-17 11:33:29
민감할수도있는데 연예인들도 동참하고 어서 빨리 결론이났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