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경남, 신항만 명칭 놓고 격돌
상태바
부산과 경남, 신항만 명칭 놓고 격돌
  • 선명진
  • 승인 2013.01.0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 신항만 발전 범도민 추진위'(이하 추진위)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2일 대표들이 해양수산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오 장관이 "신 항은 78%가 부산 땅이다. 400만 명의 부산시민이 있다"라는 등의 발언을 했다며 비난했다. 추진위에서는 대대적인 장외행사를 추진하고 있어 신항만 명칭을 둘러싼 갈등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부산 강서구 지사동과 경남 진해시 용원동 앞 바다에 조성중인 신항만의 명칭을 두고 부산시와 경남도가 수 년째 양보 없는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부산시는 부산항의 확장 형태인 신항만의 대외적 브랜드 가치를 감안해서 '부산신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고, 경남 도는 신항만의 부지가 진해에 쏠려 있으므로 당연히 '진해신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도의회 신항만대책위 이태일 위원장은 "만일 우리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범도민 궐기대회를 개최하고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과 모래채취 가처분 신청, 환경파괴 실태 조사 및 고발, 역대 해양부장관등 관계기관장 고발 등 모든 조치를 취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특히 범도민 궐기대회와 관련해서 27일 신항만 현장과 해상에서 어선 1천 척과 도민 3만 여명을 동원, 대대적인 규탄집회를 벌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양수산부는 이에 대해 "12일 경남도 관계자가 먼저 도민 총 궐기대회 개최 등을 이행하겠다고 말해 균형적인 시각을 촉구하는 차원에서 부산시 자료를 언급한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의 한 관계자는 궐기대회를 비롯해 집단행동을 하겠다는 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히고 양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지역 간 합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3월7일 양 지자체 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한 협의회를 개최하여 4월말까지 합의된 명칭을 도출하기로 했고,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중재안을 마련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