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안리 물총축제' 수영구가 제동 걸어 무산 위기
상태바
'광안리 물총축제' 수영구가 제동 걸어 무산 위기
  • 취재기자 우웅기
  • 승인 2016.07.11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업성 짙다" 주류 및 행사용품 판매 불허...지난해엔 구청 유사행사에도 물품 판매 / 우웅기 기자
▲ 2015년 부산 물총축제 포스터(사진: 물총축제 추진위원회 제공).

한 민간단체가 주최하는 여름축제에 대해 부산 수영구청이 상업성이 짙다는 이유로 주류 및 행사용품 판매를 불허해, 결과적으로 주최 측이 후원사를 구하지 못하고 행사가 무산될 처지에 놓였다. 

광안리 물총축제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8월 23~24일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이 축제가 개최될 예정이다. 그런데 축제 개최를 한 달여 남겨두고 주최 측은 아직까지 후원사를 유치하지 못해 행사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추진위원회는 “지난해 처음 열린 '광안리 물총축제' 는 참가자가 2만 명이 넘는 등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데도 구청 측이 다른 축제와는 달리 이 행사에만 너무 엄격한 잣대를 제시한다"며 "이는 형평성에 어긋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 행사가 무산될 위기에 놓인 것은 구청 측이 주류 및 음료, 물총 등 축제 관련 용품의 판매를 금지했기 때문. 지난해에는 한 주류회사의 후원으로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됐지만 수영구는 올해 갑자기 주류 판매 등을 금지하고 나선 것. 이 때문에 당초 이 행사의 후원을 약속했던 주류회사가 후원을 철회했다는 게 추진위원회의 주장이다. 후원사가 사라짐에 따라 행사 경비를 조달하기 어려워 행사 자체가 표류하고 있다는 것. 

관할 수영구청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하는 축제의 상업화와 미성년자의 음주 등을 막기 위해 주류 판매를 금지했다고 밝혔다.  ‘광안리 물총축제’와 유사한 수영구 주최의 물총축제 ‘수타워즈’의 경우 지난해엔 물총 등 물품을 판매했다가 올해부터는 무료로 나눠줬다.  또 지난 6월에 진행된 ‘광안리 어방축제’ 역시 다양한 연령층이 참가했음에도 주류가 판매된 바 있다. 결국 구청 스스로도 행사 물품이나 주류를 판매한 적이 있거나 판매하고 있는데도 올해 자신들이 일부 용품을 무료 배부하는 것으로 행사 내용을 변경했다고 해서 작년에는 허용했던 주류 및 행사용품 판매를 충분한 협의도 없이 민간단체에게 일방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작년에 진행한 물총축제의 모습(사진: 물총축제 추진위원회 제공).

물총축제는 부산뿐만 아니라 서울, 울산, 광주에서도 열리고 있는 대표적인 여름 축제.  이달 9~10일 진행된 ‘신촌 물총축제’는 ‘2016 서울시 브랜드 축제’로 선정돼 관할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유명 음료사가 메인 후원사를 맡기도 했다고 한다.

부산 물총축제 추진위원회는 “당초 한 주류사가 주 후원사로 계약돼 있었다. 그러나 해당 지자체의 주류 판매 불허로 후원이 철회된 상태다. 축제를 한 달여 남긴 지금 별다른 대안이 없어 걱정이다. 계속적으로 후원사를 찾고 있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수영구청 관계자는 “지자체에서 진행했던 축제에 비해 물총축제는 상업성이 커서 주류 관련 후원이나 판매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무조건적인 축제 진행은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