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지하철 승강장·열차 간격 넓어 발빠짐 사고 빈발
상태바
서면지하철 승강장·열차 간격 넓어 발빠짐 사고 빈발
  • 취재기자 최은진
  • 승인 2016.07.07 13:41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사고 위험 도사렸는데 자동 이동식 발판 도입은 미적미적

최근 부산도시철도를 탔던 최모(22, 부산시 금정구 부곡동) 씨는 서면역에서 내리다가 아찔한 순간을 목격했다. 이웃칸에서 한 할아버지가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발이 미끄러져 들어가는 사고를 당해 주위 사람들로부터 부축을 받고 가까스로 위기를 모면했던 것이다. 최 씨는 “주위 사람들이 도와주지 않았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위험천만한 상황었다”고 말했다.

최 씨가 목격한 상황은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간격이 넓어서 발이 빠지는 불상사다. 현재 부산도시철도는 "승강장과 열차 사이의 간격이 넓어 승하차 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음성방송으로 승객들에게 주의를 일깨우고 있다. 하지만 이 음성방송만으로 발빠짐 사고를 예방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대학생 박모(24) 씨는 평소 승강장과 열차 사이 간격이 넓다는 지하철 안내 방송을 주의 깊게 듣지 않는다. 그런데 그는 마침 서면역에서 내리다가 그 간격 넓은 승강장과 객차 사이에 휴대폰을 떨어뜨렸다. 박 씨는 “안내방송이 나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내가 그곳에서 휴대폰을 떨어뜨릴 줄은 몰랐다”고 덧붙였다.

▲ 왼쪽 사진은 서면역, 오른쪽 사진은 경성대부경대역의 승강장과 열차 사이의 거리다. 한 눈에 보기에도 서면역의 간격이 더 넓다(사진: 취재기자 최은진).

실제로 서면역의 승강장과 열차 사이의 간격은 약 11cm다. 다른 역사에 비해 조금 더 간격이 넓다. 이 간격에 대해 법적인 기준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10cm를 넘기면 승객을 위한 별도 조치를 취해야한다. 그래서 서면역에는 승객들을 위한 고무 발판이 설치되어 있다.

대학생 이모(22, 부산시 금정구 구서동) 씨도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서면역에서 하차했다. 이 씨는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휴대폰을 꺼내느라 한 눈 판 사이 한 쪽 다리가 승강장과 열차 사이의 틈에 끼이는 사고를 겪었다. 주위 사람들은 아무도 이 씨 자신을 도와주지 않았다. 이 씨는 “지금도 그 때를 생각하면 아찔하다. 고무발판이 부착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열차와 승강장 사이 간격이 너무 넓은 것 같아 위험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서면역의 승강장과 열차 사이 간격이 넓은 것은 지형 때문이다. 지하철은 도로의 노선을 따라간다. 만약 도로가 곡선이라면 지하철도 곡선으로 휘게 되는 것이다. 서면역은 서면로타리 지하에 위치해 있어 지하철 승강장이 곡선으로 설계됐고, 선로는 직선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간격이 생기는 것. 

이러한 간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발빠짐 사고를 막기 위해 서울 지하철에서는 이미 2008년 9월부터 자동 이동식 발판을 설치했다. 가로, 세로 각각 85㎝ 크기의 안전 발판은 발빠짐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휠체어를 사용하는 승객들에게도 편리하다. 하지만 이동식 발판은 아직 부산에 도입되지 않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휴메트로의 한 관계자는 “임시방편으로 고무 발판을 설치했지만, 장기적으로는 자동 이동식 발판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혜숙 2017-03-08 21:38:13
우리딸도 지난달말일 부산갔다 서면역에서 발이빠져
피부괴사대학병원 입원해 있는데
피부이식 해야될지도 몰라 난감해하고 있는데

설향 2016-07-13 23:56:16
저도 예전에 발이 살짝 걸린적이 있는데 항상 조심해야 될꺼 같아요
하루빨리 모든 시설에 개선작업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어요

훌륭이 2016-07-13 21:45:04
매번 지하철을 이용할 때마다 승강장과 열차 사이 간격 때문에
아이의 발이 빠지지않을까 걱정되는데요.
승강장과 열차 사이 간격에 대한 안전 대책이 마련될 수 있길 기대해봐요!

오아시스 2016-07-13 20:48:24
간격이 넓다는 안내방송이 나오면 아이들을 안고 내렸었는데....
안내식 발판이 얼른 설치되어서 남녀노소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했으면 합니다

팡슈슈 2016-07-13 14:29:46
저 간격이 넓은곳은 엄청 넓더라구요... 요즘 스마트폰만 보고 타고 내리는 학생들 정말많은데, 잘못해서 헛디디면 정말 큰일날거 같은데 조심해야겠어요. 큰 사고 또 나지않게 빨리 이동식 발판 설치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