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28일)날씨]내일 강한 비, 우박, 돌풍, 천둥.번개 주의
상태바
[내일(28일)날씨]내일 강한 비, 우박, 돌풍, 천둥.번개 주의
  • 취재기자 박상현
  • 승인 2021.05.27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28일)은 상층의 찬 공기가 남하하고, 기압골 전면에서 고온 다습한 남서기류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비가 내리는 동안 천둥.번개가 자주 치는 곳이 많겠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내일(28일)은 상층의 찬 공기가 남하하고, 기압골 전면에서 고온 다습한 남서기류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비가 내리는 동안 천둥.번개가 자주 치는 곳이 많겠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기온]내일(28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기온은 10~15도, 낮 기온은 20~25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내일(28일) 아침최저기온은 8 ~ 17도, 낮최고기온은 19 ~ 26도로 예상된다.

내일(28일) 낮 최고기온은 ▲서울·경기·인천 19 ~ 22도 ▲부산·울산·경남 21 ~ 25도 ▲대구·경북 19 ~ 26도 ▲광주·전남 22 ~ 25도 ▲전북 21 ~ 23도 ▲대전·세종·충남 20 ~ 23도 ▲충북 19 ~ 24도 ▲강원 16 ~ 23도 ▲제주 23 ~ 28도로 예상된다.

[강수]내일(28일)은 발해만 부근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새벽에 수도권부터 비가 시작되어 낮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었다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다. 다만, 밤에 또 한 번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북부, 경북북부내륙에는 다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강원영서와 충북북부는 모레(29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 동서로 폭이 좁은 형태의 긴 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면서 동진하여 수도권과 충남북부는 내일 출근시간대(06~09시)에, 강원영서와 충남권남부, 충북, 전북서부는 오전에, 전북동부와 전남권, 경상권은 낮에 가장 강하게 비가 내리겠으나, 강수의 지속시간은 짧겠다.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북, 경북권에는 시간당 20~30mm 내외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시간당 10mm 내외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상층의 찬 공기가 남하하고, 기압골 전면에서 고온 다습한 남서기류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비가 내리는 동안 천둥.번개가 자주 치는 곳이 많겠다.

특히, 강원영서남부와 충청권내륙, 전북내륙, 경북권에는 곳에 따라 최대 2cm 내외의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1cm 내외의 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많겠다.

[강풍]내일(28일) 강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고, 특히,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권내륙, 전라내륙, 경북북부내륙에서는 순간풍속 20m/s 이상의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또한, 내일(28일) 서해안은 아침부터 밤 사이, 경상권해안은 낮부터 모레(29일) 새벽 사이 바람이 평균풍속 8~16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하늘상태]내일(28일)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다가 오전부터 흐려지겠다.

[미세먼지]내일(28일)은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전 권역의 대기 상태가 ‘좋음’ ~ '보통'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별 미세먼지 등급은 ▲서울(좋음) ▲인천(좋음) ▲경기북부(좋음) ▲경기남부(좋음) ▲강원영서(좋음) ▲강원영동(좋음) ▲대전(좋음) ▲세종(좋음) ▲충북(좋음) ▲충남(좋음) ▲광주(보통) ▲전북(좋음) ▲전남(좋음) ▲부산(좋음) ▲대구(좋음) ▲울산(좋음) ▲경북(좋음) ▲경남(좋음) ▲제주(보통)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