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채용 비리' 일파만파...신입사원 95%가 청탁 취업자
상태바
'강원랜드 채용 비리' 일파만파...신입사원 95%가 청탁 취업자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09.12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명 중 493명 별도 관리 대상자, 권성동 의원도 청탁 의혹....검찰 부실 수사 의혹도 제기 / 신예진 기자
강원랜드가 지난 2012~13년 정규직 전환을 전제로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내청탁에 의해 채용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외부 인사의 지시로 당시 최흥집 전 사장의 주도 하에 이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강원랜드는 지난 2012~13년 정규직 전환을 전제로 신입사원을 모집했다. 당시 일반사무와 카지노, 호텔 부문 518명을 채용했다. 11일 한겨레의 보도에 따르면, 2015년 강원랜드 내부 감사 결과 합격자의 95%인 493명이 채용 당시 별도 관리된 청탁 대상자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불합격자 중에서도 최소 200명 이상이 내·외부 인사의 지시·청탁에 의해 선발과정 시작부터 별도 관리된 인원이었다.

청탁자들의 입김은 서류 평가부터 인적성 평가, 면접까지 공채 기간 내내 작용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인적성 평가의 경우 당시 청탁 대상자들이 낮은 점수로 대거 탈락 위기에 놓이자 최흥집 사장이 인적성 점수를 평가에 반영하지 말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강원랜드와 같은 공기업은 기획재정부가 직원 정원을 통제하고 있다. 이번 비리는 2013년 초 당시 최흥집 사장이 강원도 도지사 출마를 앞두고 외부의 부정한 청탁을 받아 교육생을 뽑은 데서 비롯했다. 이후 2014년 11월 부임한 현 함승희 사장은 강원랜드에 만연한 부정부패의 척결을 위해 지난 2016년 2월 해당 비리를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이 사실을 제보한 강원랜드 내부자는 “파다 보니 도저히 감당이 안 돼 검찰에 넘겼다”고 말했다.

강원랜드의 수사 의뢰로 검찰 수사가 시작됐지만, 검찰 역시 이를 부실하게 수사 및 처리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검찰이 밝혀낸 부정 합격자 수가 강원랜드 자체 감사 때 보다 반 정도 줄어든 271명이었기 때문. 검찰은 또, 올해 4월 당시 강원랜드 사장이었던 최홍집 전 사장과 인사팀장 권모 씨 등 총 2명만 업무 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는 데 그쳤다. 검찰이 해당 결론을 내는데 1년 2개월이 소요됐다. 현재 최 전 사장은 공판 진행 중이다.

강원랜드는 이같은 언론 보도를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강원랜드는 ‘2013 강원랜드 교육생 채용 비리에 대한 설명 자료’를 내며 “국민들게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강원랜드는 이어 “이번 일은 1960, 70년대에나 있을 법한 미개한 범죄”라고 덧붙였다.

강원랜드는 사과문을 통해 두 번 다시 이 같은 행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원랜드는 “현직 함 사장은 채용 문제에 일절 개입하지 않음으로써 외부 청탁의 여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며 “과거와 현재가 혼동돼 강원랜드에 부정적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는 것에 대해 강원랜드 전 임직원은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원랜드의 채용 비리 논란에 한 네티즌은 “강원랜드만 빽이 통했겠냐”며 “우리나라는 예부터 돈 없고 빽 없으면 살기 힘든 나라인 것 같다”고 비판적인 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네티즌도 “강원랜드를 대학 입시에 비교하면 대학 정원 518명 중 학생 종합 전형을 493명 합격, 정시 합격자는 26명이라는 꼴”이라고 비유했다. 그는 “어떤 기관이든 의지와 용기만 있으면 부정부패를 해결할 수 있다”며 “적폐청산의 길이 멀고도 험하다”고 주장했다.

취업준비생 한설희(25, 경남 창원시) 씨는 “취업 준비도 힘들고 막막한데, 이런 소식을 들으면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어진다”며 “공기업도 이렇게 심한데 사기업은 오죽할까 싶다”고 씁쓸함을 내비쳤다. 한 씨는 “청년들의 취업이 어려운 이유가 사회에 만연한 채용 비리 때문이 아닐까”라고 반문했다.

한편 여당은 강원랜드의 채용 비리 문제를 쟁점화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 위원장 박범계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원랜드의 채용 대상자 중 95%가 청탁 대상임을 지적하며 “이 정도 규모면 ‘강원랜드 게이트’라 규정해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수사에서 어영부영 부실·은폐·방해한 흔적까지 보인다”며 “얼마나 믿는 구석이 많았길래 젊은이들의 꿈과 미래를 갈취한 거냐”며 비난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검찰의 수사를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사건을 원점에서 재수사해야 한다”며 “권 의원이 떳떳하다면 법사위원장 자리에서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은 본인 비서관의 강원랜드 공채에 청탁했다는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권 의원의 비서관이었던 김모 씨가 당시 강원랜드 최 사장에게 청탁해 자격 미달임에도 다음달 채용됐다는 것. 경향신문에 따르면, 최 사장은 인사팀장을 불러 김 씨의 채용에 문제 없도록 일을 처리하라고 지시했다고 강원랜드 감사팀은 밝혔다.

권 의원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강원랜드 채용 청탁과 관련한 논란을 부인했다. 권 의원은 “청탁한 적도 당연히 대가를 받은 적도 없다”며 “검찰 수사가 완료된 사안으로 명예훼손적 질문을 삼가 달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