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되는 DDT 공포, 닭에서도 검출...산란계 농장 검사 확대
상태바
확산되는 DDT 공포, 닭에서도 검출...산란계 농장 검사 확대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08.24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불안 증폭, 전문가는 "육계는 살충제 검출 확률 낮아" / 신예진 기자
23일 경북 영천과 경산에 위치한 산란계 농장 두 곳의 닭에서 맹독성 농약 성분인 DDT가 검출됐다. 사진은 일반 닭농장(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맹독성 농약 성분인 DDT가 닭에서도 검출되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모든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닭고기 도축 때 DDT 등 농약 잔류 물질 검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24일 밝혔다. 23일 경북 영천과 경산에 위치한 농장 두 곳의 도축한 닭 12마리 모두 DDT가 검출됐기 때문. 앞서 농식품부는 살충제 전수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52개 농장만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지만, 국민 불안 해소 차원에서 모든 농장으로 확대하는 것.

경북도는 24일 달걀에 이어 닭에서도 DDT성분이 검출된 경산과 영천 산란계 농장 2곳에 대해 적합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닭과 달걀을 폐기처분하기로 했다.

한편 계란과 닭에서 DDT가 검출된 경북 영천 산란계 농장 주인 이모 씨는 24일 농장을 폐업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이 씨는 8년 전부터 제초제나 살충제를 쓰지 않았고, 그의 농장은 친환경 농장 중 하나로 손꼽혔으며, DDT 검출에 이 씨는 현재 농장 자리는 과거 다른 사람이 운영한 복숭아 과수원이었다는 점을 의심했다.

DDT는 1979년 한국에서 금지된 지 38년이 지났지만 토양 내 반감기, 즉 절반이 분해되는 데 최대 15년에서 30년 걸린다. 따라서 과거 복숭아 농장 주인이 살충을 위해 DDT를 사용했을지 모른다는 이 씨의 말도 일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도 농장 흙에 과거 사용한 DDT가 남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를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닭에서 검출된 DDT는 기존의 살충제 파동과는 다른 양상을 띨 것으로 보인다. 다수의 농가에서 검출된 것이 아닌 특정한 지역과 검출 의심 이유가 명확하기 때문. 또, 전문가들은 식용으로 쓰이는 육계는 산란계와 달리 살충제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육계는 매월 도축하기 때문에 사육 주기가 짧아 진드기 발생 확률이 낫다는 것. 하지만 이마저도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불안감이 극대화된 소비자들의 마음을 가라앉히기에는 충분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치킨집을 운영하는 강모(44, 경남 창원 의창구) 씨는 “가까운 경북에서 닭에서 DDT가 검출됐다는 소식에 심장이 내려앉는 듯했다”며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매출이 10% 넘게 하락했다”고 토로했다.

닭 강정을 즐겨먹는다는 이모 씨는 “육계가 아닌 산란계 닭에서 살충제 성분이 나왔다면 굳이 닭고기를 피할 이유가 없지만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계란은 먹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24일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정부는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해 응급조치는 마쳤다는 평가를 내렸다. MBN에 따르면,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는 “응급조치는 일단락됐다”며 “이제부터는 계란 파동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그동안 미흡하게 살폈거나 살피지 못한 것을 꼼꼼하게 끝까지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