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일 임시공휴일' 할까 말까? 발표 지연돼 근무 일정 불투명 불만도
상태바
'10월 2일 임시공휴일' 할까 말까? 발표 지연돼 근무 일정 불투명 불만도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08.24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문 대통령 최종 공약집에 포함...민간 기업은 회사 규칙에 따라 휴일 여부 결정 / 신예진 기자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사진: 시빅뉴스 제작)

24일 오전 매일경제의 10월 2일 ‘샌드위치 데이’를 사실상 임시공휴일로 확정했다는 보도와 달리, 청와대는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날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내부에서 관련 안건이 논의된 바 없다"면서 "행정안전부에서 안건을 올린 뒤 국무회의에서 의결해야 하니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10월 2일은 주말, 개천절, 추석, 대체공휴일, 한글날 사이에 있는 일명 ‘샌드위치 데이’다. 올해 추석이 10월 3일 개천절과 겹치면서 일찍이 10월 6일은 대체공휴일로 지정됐다. 만약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 9월 30일인 토요일부터 10월 9일 월요일까지 열흘간 긴 연휴가 만들어진다.

관공서와 공공기관 공휴일 지정은 인사혁신처에서 담당한다. 따라서 이번 임시공휴일도 관계부처가 주무부처인 인사혁신처에 의견을 올리고 인사혁신처가 국무회의 안건을 상정해야한다. 이 후 국무회의 심의와 의결 후, 대통령 재가를 거쳐야 임시공휴일로 확정된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통상적으로 해당 일에 임박해서 결정됐다. 전 정부에서도 2015년 8월 14일과 지난해 5월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는데, 각각 열흘 전인 8월 4일, 일주일 전인 4월 28일에 지정했다. 따라서 이번 임시공휴일 지정도 연휴 전 마지막 국무회의인 9월 26일에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임시공휴일을 미리 지정하면, 해외여행 등으로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에서는 임시공휴일이 결정돼도 마냥 기쁘지 않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임시공휴일은 법정공휴일이 아니라 민간 기업은 회사 규칙에 따라 휴일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

직장인 김모 씨는 임시공휴일 발표가 늦어지는데 불만을 표했다. 그는 “우리 회사는 임시공휴일은 휴일로 인정하지 않고 필요 시 개인 휴가로 처리해 쉰다”며 “정부가 빨리 결정해야 근무 일정을 다시 짤 수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권모 씨는 “쉬는 날이 10일이나 되면 매출이 현저하게 떨어진다”며 “직원들이 임시공휴일에 근무하면 특근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그 비용은 어쩔 거냐”고 토로했다.

한편,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청와대는 논의된 바가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지만, 여당 내부는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 사항으로 연휴 중 샌드위치 평일은 되도록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국민 휴식권을 보장하고 내수 진작에 힘쓸 것을 약속한 바 있기 때문.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도 최종 공약집에 포함된 내용이다. 또, 문재인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김진표 위원장은 지난달 라디오 인터뷰에서 “올해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관계 부처와 협의 중” 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