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도 동의한 5.18 출격 대기 진상규명, 바른정당은 "시기 부적절" 어깃장 왜?
상태바
자유한국당도 동의한 5.18 출격 대기 진상규명, 바른정당은 "시기 부적절" 어깃장 왜?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23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특별 지시, 시민들 "극악무도한 범죄 엄벌해야"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헬기 사격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지시한 데 여야가 대체로 찬성의 뜻을 보인 가운데, 바른정당만 반대하고 나서 그 배경에 눈길이 쏠린다. 사진은 지난 5월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 묘지를 찾은 문 대통령(사진: 더 팩트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헬기 사격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지시한 가운데, 여야의 반응에 관심이 쏠린다. 이날 소식을 접한 여야는 대체로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백혜련 대변인 명의로 서면 브리핑을 발표하고 “광주를 대한민국에서 아예 없애려고 한 신군부의 행태가 점점 드러나고 있다”며 “시민들에 대한 발포, 헬기 공중 사격을 넘어 공대지 폭탄 폭격 작전은 잔혹, 악랄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기조차 힘든 극악무도한 범죄”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문 대통령이 특별 조사를 지시한 것은 국민을 지키는 대통령으로서 매우 합당한 조치”라며 “더불어민주당은 무고한 시민을 학살한 무자비한 범죄의 진실을 찾는 것에 앞장설 것이며, 야당 역시 적극적으로 협력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도 더불어민주당과 논조를 같이 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 조사는 김영삼 정부 시절 이래 20년 이상 지속됐다”며 “밝혀야 할 의혹이 있다면 더욱 철저하게 조사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강 대변인은 “제대로 된 역사의 기록을 남겨야 한다는 데에는 좌·우, 보수·진보 누구도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과거사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대다수 네티즌들도 비슷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네티즌은 “제대로 된 단죄를 받지 않고 풀려난 전두환 무리가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5.18 학살에 대해 정당성을 주장한다니 말이 되냐”며 “40년 다 되도록 범법자가 큰소리치는 아이러니,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 정부는 이번을 계기로 신군부 세력에 대해 엄격하게 단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독일의 나치 전범을 예로 들어 설명한 네티즌도 눈에 띈다. 독일에서는 지금도 나치 전범이 발견되면 100세 노인이라도 징역형을 선고하는데, 한국에서는 전두환 씨가 별다른 처벌을 받지 않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 그는 “전두환 같은 살인마가 법치국가이자 자유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에서 멀쩡하게 돌아다니면서 책까지 쓰는 게 말이 되는 일이냐”며 “전두환을 남은 생 동안 감옥 독방에 처넣거나, 광화문 앞에 세워 민심을 읽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바른정당은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에 부정적인 입장을 확실히 했다.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국방부에 대한 특별 지시는 시기가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불행한 과거에 대한 진실규명은 필요하지만, 북핵 위협이 연일 계속되고 을지연습이 한창인 이때 국방부에 대한 특별 지시는 적절치 못하다”며 “언젠가 해야 할 일이지만 우리가 지금 처해있는 한반도 상황이 그다지 여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당장 산적해 있는 문제 해결이 더욱 시급하다는 의미다.

한편 국방부는 문 대통령의 지시가 떨어지자 즉각 특별조사단 구성 계획을 밝히고 수사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 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빠른 시일 내에 특별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