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 수급 불균형...서울은 "자리 없다", 지방선 "올 사람 없다" 아우성
상태바
초등교사 수급 불균형...서울은 "자리 없다", 지방선 "올 사람 없다" 아우성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16 2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는 100여 명 부족, 충남북·전남·경북도는 지원 저조...벽지 근무 여건 개선 등 대책 시급 / 정인혜 기자
초등교시 임용고시 선발 인원 축소를 놓고 교육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강원도 등 지방 교육청은 지원자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초등교사 임용고시 선발 인원 축소에 반발하는 교육대학교 학생들의 목소리가 연일 커지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교사 인력 수급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교육청에 따르면, 내년 3월이면 도내 부족 교사 수가 1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교대생들이 이기적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방 임용은 기피하면서 서울과 광역시 근무만 선호한다는 점에서다.

교대생들이 지방을 외면하는 행태는 그간 꾸준히 관찰돼 왔다. 지난해 846명을 모집한 서울시 임용고시에는 1553명이 몰리면서 경쟁률 1.84 대 1을 기록했다. 반면 지방은 결원이 발생하는 등 교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구체적으로 강원·충북·충남·전남·경북 등에서는 3년 연속 모집 인원보다 지원자가 적었다. 경쟁률로 보면 강원도가 0.49:1로 가장 적고 충남 0.48:1, 충북 0.56:1, 전남 0.70:1, 경북 0.73:1 수준이다.

강원도교육청에 따르면, 도에서는 지난해 258명 선발 공고를 냈지만 147명이 지원해 이 중 108명을 선발했다. 당초 선발 공고의 절반 수준의 인원만 확충한 셈이다. 

관계자는 “수도권에서는 임용 절벽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강원도는 늘 인력난으로 고생 중”이라며 “내년에는 교사 수급난이 더 심해져 다른 지역에서 기간제 선생님들을 모셔 와야 할 판”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일각에서 교대생들을 비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청년 취업난이 심화되는 와중에 교대생들이 대도시만 선호하고 있다는 것.

대학생 서모(25, 서울시 광진구) 씨는 “교대생들이 하는 시위를 보니 '이제 백수 됐다'며 말도 안 되는 푸념을 늘어놓던데, 그래봤자 경쟁률이 2대 1도 안 된다고 들었다. 여태껏 교대생들이 얼마나 특권 의식 속에 살았는지 뼈저리게 느껴지더라”며 “교대보다 훨씬 더 좋은 점수 받고 서울대에 간 사람들도 졸업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더구나 지방에는 자리도 많다는데 서울에 일자리가 없으면 지방으로 내려가면 될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도권과는 달리 지방에서는 교원 수급난으로 애를 먹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반면, 교대생들을 이기적이라고 몰아가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도 있다. 지방 벽지의 초등교사 근무 환경이 광역시, 수도권과 현저하게 차이난다는 점에서다. 

강원도 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올해 8월까지 근무 중 사직서를 제출한 교사는 총 305명에 달한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 중 대부분이 타 도시로 이직하기 위한 의원 면직인 것으로 추측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지방에서 근무하는 교원들의 정착을 위한 현실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수도권을 선호하는 교대생들을 이기적이라고 몰아가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이다.

교대생 한모 씨는 “솔직히 어떤 사람이 낙후 지역에서 근무하고 싶겠나. 벽지 근무 여건 개선에 대한 대책은 아무도 내놓지 않으면서, 단순히 교대생들이 시위한다고 이기적으로 보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모두가 취업하기 힘든데 너희도 힘들어야 한다는 주장보다는 다 함께 여건을 개선하자는 사고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실제 교육계 안팎에서도 이런 주장이 나온다. 의무 발령제, 지역 인재 전형, 지역 가산점 확충 등의 방안 등을 통해 지방 교사들의 근무 여건 개선을 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강원도 교육청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 20% 수준인 지역 인재 전형을 50%까지 확대하고 지역 교대 학생이 지역에서 임용고시를 보면 가산점을 올리는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