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사태에 발목 잡힌 박기영, 임명 나흘 만에 자진 사퇴 “왜 나에게만…억울하다”
상태바
황우석 사태에 발목 잡힌 박기영, 임명 나흘 만에 자진 사퇴 “왜 나에게만…억울하다”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12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 인식한 靑, “본인 의사 존중…국민 목소리 경청하겠다” / 정인혜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기영 전 본부장이 지난 10일 정책간담회에서 황우석 사태와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임명된 지 나흘 만에 자진 사퇴했다. 문재인 정부가 임명한 주요 고위 인사가 사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전 본부장은 11일 과기정통부를 통해 ‘사퇴의 글’을 전했다. 그는 글의 서두에서 자신의 이름 앞에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라는 직책명을 사용하기도 힘들다며 “어려운 상황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신뢰를 보여주신 대통령께 감사하다”고 서두를 열었다.

그간 정치권과 학계에서는 ‘황우석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박 전 본부장에게 사퇴 압박을 이어왔다. 지난 2004년 1월부터 2년간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맡았던 그는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의 연구 지원에 중추 역할을 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음에도 황 전 교수의 논문에 이름을 올렸고, 황 전 교수로부터 전공과 무관한 연구 과제를 위탁받으면서 정부지원금 2억5000만 원을 수령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박 전 본부장은 지난 10일 정책 간담회를 열고 황우석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비난은 수그러들지 않았고, 결국 사퇴 카드를 꺼내 들기에 이르렀다. 황우석 사태에 대한 책임론이 사퇴 결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박 전 본부장이 전한 ‘사퇴의 글’에는 황우석 사태에 대한 설명이 거의 대부분이다. 글 전체를 관통하는 박 전 본부장의 주장은 “억울하다”는 이야기다. 연구 조작의 모든 책임이 본인에게만 쏟아지는 것은 지나치게 가혹하다는 것.

박 전 본부장은 “황 교수의 논문 조작 사건이 내 임기 중에 일어났다고 해서 내가 황우석 논문 사기 사건의 주동자나 적극적 가담자로 표현되는 것은 부당하다”며 “황 교수의 서울대 연구실에 대통령을 모시고 간 사람은 내가 아니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번 계기로 내가 노력했던 꿈, 연구 목표, 삶에서 중요시 여겼던 진정성과 인격마저도 송두리째 매도됐다”며 “이렇게까지 나락으로 추락하게 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임기 중 일어난 사고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고 삶의 가치조차 영원히 빼앗기는 사람은 정부 관료 중 아마도 나에게 씌워지는 굴레가 가장 클 것”이라며 “세상이 이렇게까지 가혹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끝으로 박 전 본부장은 “국민에게 큰 실망과 지속적인 논란을 안겨드려 다시 한 번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며 “저의 사퇴가 과학기술계의 화합과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에서도 박 전 본부장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냈다. 청와대는 박수현 대변인 명의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본인의 사퇴 의사를 존중한다”며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짤막한 공식 입장을 내놨다.

소식을 접한 국민들 사이에서는 사퇴에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역사상 최악의 연구 부정행위인 황우석 사태에 연루된 박 전 본부장이 과기정통부에 있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직장인 최모(45) 씨는 “문재인을 지지하지만 박기영 임명은 정말 도무지 받아들이기 힘든 인사였는데, 이제라도 본인 스스로 물러난다니 다행”이라며 “박기영은 연구 윤리 위반 문제를 떠나서 과학 기술을 산업 발전의 도구로 보는 정책 접근 자체에도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황우석 사태에 관련된 과학계 인사를 모두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한 네티즌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찾아보니 황우석 사기 공범들이 아직까지도 교수직을 유지하고 있더라”며 “세상에 이런 황당한 나라가 어딨나. 대한민국은 정말 대단한 나라다”라고 말했다. 

많은 네티즌들은 해당 의견에 공감했다. 네티즌들은 “교수하는 황우석 관련자들 다 사퇴시켜야 한다”, “박기영은 물러나기라도 하지 당시 관련자들은 왜 아직도 서울대에 있냐”, “박기영이 서울대 출신이 아닌가보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