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교수 갑질에 학생들 원성..."이제는 SNS로 괴롭히네"
상태바
도 넘은 교수 갑질에 학생들 원성..."이제는 SNS로 괴롭히네"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01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당서 내 신발 정리 안 하더라" 글 올린 교수에 비난 폭주...정치권서도 대학 갑질 방지법 / 정인혜 기자
일부 교수들의 도 넘은 갑질 행태에 학생들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대학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돼온 일부 교수들의 갑(甲)질 행태가 그치질 않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SNS를 활용한 교수들의 사이버 갑질이 유행하고 있다.

3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교수 갑질’이 화두로 떠올랐다. 한 대학 교수가 본인의 SNS에 올린 글이 공개되면서부터다. 공개된 글에 따르면, 해당 교수는 함께 식사한 학생들이 자신의 신발을 돌려놓지 않았다며 학생들을 “몰염치하다”고 표현했다.

자신의 신발 사진과 함께 장문의 글을 게재한 교수 A 씨는 “제자들과 밥 같이 먹고 계산하고 나오니 내 신발이 저런 모양으로 나를 쳐다보고 있다”며 “4명이 나가면서 자기 스승을 위해 신발 돌려놓을 줄 아무도 모른다.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고 제자들을 비판했다. 이어 “배려 혹은 몰염치는 센스의 차이”라며 “먼저 나가면서 밥값 계산하는 스승을 위해 신발을 돌려놓을 줄 모르다니...손이 더러워질까 봐 그랬는지 진짜 몰라서 그랬는지 궁금하다”고 썼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그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네티즌들은 “저런 교수가 존재하다니 그 밑에서 배우는 학생들이 불쌍하다”, “배운 놈들이 더 한다더니 갑질을 당연시하는 것 같다”, “나중에는 신겨달라고 하겠네”, “니 딸한테나 챙겨달라고 해라”, “제발 위치에 걸맞은 사람이 돼라” 등의 댓글을 남겼다.

이 중에는 학생들에게 직접 이야기하지 않고 SNS에 글을 올린 배경에 의문을 표하는 이도 더러 있었다. 한 네티즌은 “저런 글을 굳이 SNS에 올린 이유가 궁금하다”며 “SNS 친구들에게 해당 학생들을 공개적으로 욕해 달라고 올린 것 같은데 정말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주변에서도 SNS를 통한 갑질을 경험했다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나 볼 수 있는 특별한 일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대학생 강모 씨는 “요즘에는 교수님들도 SNS를 많이 쓰시는데, 가끔 활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을 보면 SNS를 갑질 창구로 쓰시는 경우도 있더라. 나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일부 교수가 SNS를 통해 마음에 들지 않는 학생들을 '공개적'으로 비판한다는 것. 

강 씨는 “교수 갑질이 하도 화두로 떠오르니 대놓고 학생들을 괴롭히기에는 눈치 보여서 SNS를 통해 마녀 재판을 하는 것 아니겠냐”며 “교수가 할 행동은 아니라고 본다”고 고개를 저었다.

교수 갑질은 SNS 안에서만 국한되지 않는다. 대학가에서는 교수에게 언어 폭력, 회식 자리 술 시중에서부터 성희롱을 당했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봇물을 이룬다.

여성 대학원생 이모 씨는 SNS 갑질은 예삿일이고, 술 시중이나 들지 않게 했으면 좋겠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 씨는 “논문 지도 하겠답시고 술자리에 데려가고, 성적인 질문을 아무렇지 않게 던지고, 자기 자식 숙제를 시키는 경우도 있었다”며 “나름 어른 대하는 데는 융통성 있는 성격이라고 자부해왔는데, 요즘에는 지도 교수 이름 석 자만 떠올려도 속이 안 좋아져서 학위를 포기할 생각까지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지난달 13일 연세대에서는 지도 교수의 갑질에 참다못한 대학원생이 사제 폭탄을 터트리는 사고도 있었다. 일방적인 테러였다는 점에서 피의자를 향한 비난이 쏟아져야 마땅했지만, 당시 여론의 반응은 사뭇 달랐다. 얼마나 화가 났으면 폭탄 테러까지 했겠냐는 것. 

이 사건을 계기로 대학가에서는 교수들의 갑질이 수면 위로 떠올랐고, 학생들을 중심으로 경직된 대학 문화를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전개됐다.

정치권에서도 교수 갑질 근절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지난 27일 ‘대학인권센터 의무화 법안’을 제출했다. 대학 내 인권 침해 개선을 위해 각 대학에 인권센터 설치를 의무화한다는 것이 해당 법안의 요지다. 피해자의 인권 문제에 대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 2차 피해를 막겠다는 것.

중앙일보에 따르면, 노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학문의 전당이라고 불리는 대학원에서 일부 교수들의 갑질이 연일 공개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나온 형식적이고 임기응변식의 개선책으로는 교육계의 대표적인 적폐인 인권 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학생들의 불합리한 인권 침해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