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병' 일파만파....엄정 조사 통한 진상 규명 목소리 봇물
상태바
'햄버거병' 일파만파....엄정 조사 통한 진상 규명 목소리 봇물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7.08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연맹 등 11개 단체, "보건 당국은 역학 조사 시스템 마련해야" / 정인혜 기자
‘햄버거병’이라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이 논란인 가운데, 소비자단체가 조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속보=덜 익은 고기 패티를 먹은 어린이가 ‘햄버거병’이라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HUS)에 걸려 논란이 일자, 소비자 단체가 조속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등 11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협의회)는 7일 당국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주문했다. 협의회는 이날 “어린이가 덜 익은 고기 패티가 든 햄버거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에 걸려 고통을 겪고 있다”며 “소비자 단체는 패스트푸드 업계에 철저한 패티 및 식재료의 안전 관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햄버거 조리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하고 정확한 진상 규명을 하고 피해 대책 마련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협의회는 보건 당국을 비판하며 역학 조사 시스템 마련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축산가공식품에 대한 미생물 관리가 소홀하면 생명을 잃을 수 있다”며 “사정이 이런데도 그간 햄버거 패티 관리 매뉴얼이나 사고 후의 역학조사를 위한 시스템 구축 등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보건 당국을 비판했다.

패스트푸드 종업원의 위생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협의회는 “패스트푸드점의 식품 관리는 위생 교육을 받지 않은 종사자가 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번 사고와 같은 일이 발생할 소지를 없앨 철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가 요구한 것은 크게 다섯 가지 항목이다. ▲맥도날드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과 피해 대책 마련, ▲축산가공식품 식약처 위기 대응 관리 메뉴얼 마련, ▲패스트푸드점 종업원 위생 교육 의무화, ▲ 관할 행정기관과 소비자 단체의 단속 감독 강화 및 패스트푸드 작업장 HACCP의무화, ▲정부의 역학조사 시스템 마련 등이다.

끝으로 협의회는 “앞으로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식품 기업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5일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은 4세 여아가 HUS에 걸려 신장 장애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환자 가족은 식품위생법 위반 등의 혐의로 한국 맥도날드 본사를 고소했지만, 맥도날드는 “위생 검사 결과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고 당일 해당 고객이 취식한 제품과 같은 제품이 300여개 판매되었으나 제품 이상 및 건강 이상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는 해명 자료를 내놓아 논란의 중심에 선 바 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소비자 단체를 응원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먹는 걸로 이렇게 불안감을 키우는 기업은 무조건 불매운동해야 한다”며 “소비자 단체의 요구가 제대로 받아들여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지금까지 위생 교육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더 충격”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햄버거 가게 위생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