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ICBM 발사 성공...알래스카 도달하는 기술 확보한 듯
상태바
북한, ICBM 발사 성공...알래스카 도달하는 기술 확보한 듯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7.05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4일 오전 미사일 발사, 40분 간 933km 비행....한·미·일, 북 도발 잇따라 규탄 / 정혜리 기자
북한이 4일 오후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화성 14형 시험 발사 성공을 발표한 가운데,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한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북한은 4일 오전 9시 40분께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오후엔 '특별 중대 보도'를 통해 시험 발사 성공을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오후 12시부터 1시간 동안 NSC 전체 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며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재확인한 양국의 견고한 연합 방위 태세와 긴밀한 대북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사진: 더 팩트 이새롬 기자, saeromli@tf.co.kr, 더 팩트 제공).

북한이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가운데 우리 정부와 미국·일본이 북한을 압박하고 나섰다.

북한은 이날 오후 '특별 중대 보도'를 통해 “국방과학원 과학자, 기술자들은 새로 연구 개발한 대륙간 탄도 로켓 화성-14형 시험 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 보도에서 북한은 “탄도 로켓 화성-14형은 3일 오전 9시 우리나라 서북부 지대에서 발사되어 예정된 비행 궤도를 따라 39분간 비행하여 조선 동해 공해 상의 설정된 목표 수역을 정확히 타격하였다”고 밝혔다. 또 대륙간 탄도 로켓이 정점 고도 2802km로 상승해 933km 거리를 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ICBM 발사 전날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대륙간 탄도 로켓 화성-14형 시험발사를 단행할 데 대하여’를 치필로 명령했다. 김 위원장은 로켓 발사 과정을 현지에서 직접 관찰한 후 “빛나는 성공을 세계 만방에 장엄히 선언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우리 군 당국도 북한이 이날 오전 9시 40분께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해 40여 분 간 930여㎞를 날려 보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은 오늘 오전 9시 40분경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대통령에게는 관련 사항이 즉시 보고됐다”고 밝혔다.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은 국방부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북한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미 정상회담을 마친 지 사흘 만에 발사된 미사일에 문재인 대통령도 강경한 메시지를 내놨다. 이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문 대통령과 데이비드 캐머런 전 영국총리 접견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입장을 밝혔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늘도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아직도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에 기반한 한반도 평화 구상에 호응하지 않고 있다”며 “북한이 한미 정상이 협의한 평화적 방식의 한반도 비핵화 구상에 호응하지 않고 레드라인 넘어설 경우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과 일본도 긴급 대응하며 북한 압박에 나섰다.

미사일 발사 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방금 또다른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사람은 할 일이 그렇게도 없나? 한국과 일본이 이걸 더 참아야 한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며 "중국이 북한을 더 압박해야 넌센스 같은 상황이 끝난다"고 중국을 압박했다.

CNN에 보도에 따르면, 참여과학자모임(UCS)의 글로벌안보프로그램의 데이비드 라이트 이사는 태평양사령부의 보고가 정확하다면 이날 발사된 북한의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 6,700km로 미국 본토까지는 미치지 못해도 알래스카에는 다다를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날 NHK와 교도통신 등은 아베 신조 총리는 미사일 발사 직후 NSC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교도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정권에 미국 본토 공격 능력을 과시해 체제 유지를 꾀하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네티즌들은 북한 미사일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네이버 회원 dsr3****는 “문제는 짱개들이다. 북한의 미사일 성공도 짱개들이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lsc0****는 “중국한테 북한 핵, 미사일 안 막으면 사드 배치는 불가피하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arar****는 “9년 동안 강경책 쓰고 오바마 8년 동안 전략적 인내(라고 쓰고 실상 아무것도 안함)로 얻은 게 북한 미사일밖에 더 있냐? 그럼 바꿔야지. 전쟁광들은 당장 휴전선으로 달려가든가”라고 오바마 정부를 비판했다.

한편 smil****처럼 “북한이 미사일 쏠 때마다 오히려 대한민국 정부를 비난하며 댓글을 다는 세력들은 과연 누구일까? 조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하거나 abca****처럼 “일본이랑 북한이랑 뭐 있는 거 같다. 미사일 쏠 때마다 일본에서 그렇게 방송을 해댄다던데. 아베가 독재 정치에 북한 이용 중인듯. 여기도 북풍이여”라고 추측하는 이도 있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