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취업 시장에서 학벌 스펙 차별 해소의 마중물 되나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취업 시장에서 학벌 스펙 차별 해소의 마중물 되나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6.23 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공공 부문 채용시 학력 기재 않도록 지시...지방대 출신 취준생들은 큰 기대감 / 정인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학력·신체 조건 등을 보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 제도가 이르면 올 하반기 도입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당장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 부문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채용 때 이력서에 학력, 출신지 등 차별적 요인들을 기재하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제’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다. 문 대통령은 우선 공공 부문에 이를 도입한 뒤, 민간 부문으로 확산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공 기관과 지방 공기업의 인사 지원서와 면접에서 편견이 개입할 수 있는 출신 지역, 가족 관계, 신체적 조건과 학력 등 인적 사항을 삭제하고, 실력 중심 평가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며 “공무원과 공공 부문은 정부의 결정만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간 쪽은 법제화되기 전까지는 우리가 강제할 수 없는 것인데, 민간 대기업들도 과거의 사례를 보면,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을 때 훨씬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다는 게 증명됐다”며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또 전국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 채용에 ‘지역 인재 30% 할당제’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 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했으면 한다”며 “이는 원래 혁신도시 사업할 때부터 하나의 방침이었다”고 강조했다.

현재에도 공무원과 공공기업의 채용에 블라인드 방식이 일부 적용되고는 있다. 국가직·지방직 공무원은 2005년부터 원서에 학력란과 신체 조건, 가족 사항 등 개인 정보를 기재하는 곳이 없어졌다. 문 대통령의 이날 지시는 블라인드 방식의 항목을 늘리고 대상을 대폭 확대하자는 것.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찬성하는 입장이 많지만 반대 의견을 보이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찬성하는 측은 공정한 사회를 위해 블라인드 채용 제도가 꼭 필요하다는 의견을 펴고 있다. 취준생 김모(29) 씨는 “부모가 누구인지 물어보는 비정상적인 면접에서 능력만 보는 사회가 된다니 정말 반갑다”며 “한국처럼 학연, 지연, 혈연 문화가 심한 곳에서는 더더욱 필요한 제도”라고 말했다. 직장인 정모 씨는 “실력만 보고 뽑는다면 좀 더 공정한 사회가 될 것”이라며 “이참에 학연, 지연, 혈연으로 직원을 뽑는 우리나라의 기업 관행과 대기업들의 자식 물려주기식 취업 행태가 뿌리 뽑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반대 측은 노력에 따른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보였다. 블라인드 채용 제도가 오히려 역차별을 조장한다는 게 그 요지다. 직장인 강모 씨는 “이제 20 중반을 갓 넘긴 사람들의 실력을 학벌, 학점, 스펙 아니면 뭘로 평가하냐”며 “면접에서 무슨 실력을 어떻게 더 검증하겠다는 건지…학벌, 학력도 실력이고 노력의 산물인데 이걸 왜 애써 부정하려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