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위안부 합의, 국민에 수용 안돼” 재협상 의지
상태바
文 대통령, “위안부 합의, 국민에 수용 안돼” 재협상 의지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6.22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싱턴포스트와 회견서 표명...강경화 장관도 기시다 日외무상과 전화통화서 재확인 / 정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미국 CBS <This Morning> 앵커와 환담하고 있다(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해 “전 정부에서 이뤄진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는 한국인들, 특히 피해자들에 의해 수용되지 않고 있다”고 밝히며 재협상 의지를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미국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일본과의 2015년 위안부 합의에 의문을 제기했는데 재협상하겠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재협상과는 별개로 악화된 한일관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사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은 그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을 지고 공식 사과를 하는 것”이라며 “이 한 가지 문제로 한일 양국 관계 진전이 막혀서는 안 된다”고 이 인터뷰에서 말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보조를 맞춰 21일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과 전화 통화를 갖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북핵, 독도 문제 등에 강경한 입장을 전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0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요청해와 강 장관과 20분 간 통화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강 장관 취임 축하 인사를 전하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전화 통화에서 기시다 외무상이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고 말하자, 강 장관은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이런 점을 직시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답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두 장관은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서 긴밀하게 소통하고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외교부는 “두 장관은 북한의 계속적인 도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으며, 한일 및 한미일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일, 한미일 연대 압력 강화도 합의했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외무상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통화를 끝내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또 강 장관은 일본 초중학교 지침서에 ‘독도는 일본 영토’라고 표기된 것에 대해서도 중단을 촉구했다. 외교부는 “우리 고유영토인 독도에 부당한 주장을 포함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은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위안부 문제는 이미 해결됐다며 반발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21일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효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재작년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임을 일한 양국에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국제사회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합의”라며 “한국측에 계속 끈질기게 모든 기회를 통해 착실한 실시를 요구해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NHK가가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되자, 네티즌들은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 네이버 회원 crau****는 “민주당을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이건 정말 제대로 잘하고 있는 거라 보여진다”며 “국민들과 피해자들이 납득할 만한 상식적 수준에서 협상을 다시하고 일본의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을 반드시 받아주길 바란다”고 글을 썼다. jilp****는 “강경화 장관을 일본에서 그렇게 싫어한다던데.. 개인적으로 정말 반대했던 외교부 인사였지만.. 일본이 왜 싫어하는지 능력으로써 보여주시죠. 장관님...이젠 실력으로 보여줄 때”라고 응원했다.

직장인 이상희(24,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문 대통령님, 강 장관님 똑부러지게 일하시는 것 같다”며 “응원합니다”라고 말했다. 주부 박영신(52, 부산시 동래구) 씨는 “일본 문제를 잘 처리해주시길 바란다”며 “윤병세처럼 아무것도 못하면 윤병세보다 더 욕먹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