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국민 뜻 따를 것" 강경화 임명 예고..."장관 임명은 대통령 고유 권한"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국민 뜻 따를 것" 강경화 임명 예고..."장관 임명은 대통령 고유 권한"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6.15 21: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17일까지 보고서 채택 기한 늘려...18일께 임명할 듯 / 정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 뜻에 따르겠다”며 청문보고서 채택이 되지 않을 경우에도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예고했다.

15일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작심한 듯 말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야당과 협치를 위해서도 대통령부터 앞장서서 역대 어느 정부도 하지 않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런 대통령과 정부의 노력이 마치 허공을 휘젓는 손짓처럼 허망한 일이 되고 있는 게 아닌지 참으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반대를 넘어서서 대통령이 그를 임명하면 더 이상 협치는 없다거나 국회 보이콧과 장외 투쟁까지 말하며 압박하는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무총리, 헌재소장 등 국회 동의가 필요한 후보자 외 정부 인사는 대통령 권한임을 언급하며 검증 결과를 최종 판단하는 것은 국민들의 몫이고 국민들의 강경화 후보자 지지가 높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들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회동을 가지고 강 후보자 임명 재고를 요구했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야 3당이 공통적으로 부적격 판정을 내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고 있는데 앞으로 정국 운영과 산적한 숙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상당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가 말한 숙제는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국회 인준을 거쳐야 하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문제까지 정부의 추경 등이 야당의 볼모로 붙잡힌 상황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최악의 경우 김 후보자 인준이 실패하면 헌재소장 대행 체제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다만 문 대통령이 계속해서 여론의 압도적 지지를 얻고 있기 때문에 야당이 끝까지 보이콧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측된다.

네티즌들은 강경화 임명 소식에 여러 의견을 내고 있다. 네이버 회원 dlag****는 “현역 의원들이 강경화보다 더 부적격 사유 많았는데 포근하게 통과하는 것 보니 문재인도 결심을 굳힌 것”이라고 추측했다. nave****는 “강경화는 정치인 아니라고 통과 안 시켜주네? 이러는 것 보면 절대 내각제 하면 안 됨”이라고 비판했다. ara7****는 “이 땅에서 야당과 소수 야당 지지자들 빼고 모두가 찬성하는 강경화 후보자님!! 이 정도면 자질은 차고 넘친다, 문 대통령의 결정을 지지한다”고 응원했다. 반면 puru****의 말처럼 “국민의 뜻이라는 말 정말 기분 나쁘다.. 강경화 반대하는 사람은 국민도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7-06-16 18:13:34
민주주의는 다수결이 기본..
지지율 높은 민주당하구 문대통령 맘대로 다 하세요..
잘못 선택된 사람들의 모임은 무시하는 것이 정도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