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농단' 전두환 회고록 법정에서 시비 가린다
상태바
'역사 농단' 전두환 회고록 법정에서 시비 가린다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6.07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기념재단, '5.18은 폭동' 등 내용 문제 삼아 출판·배포 금지 가처분신청 내기로 / 정인혜 기자
도서 <전두환 회고록>에 가처분 신청이 진행된다(사진: 출판사 자작나무숲 제공).

5.18 재단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저서 <전두환 회고록>의 출판과 배포를 금지하는 가처분 신청에 나섰다. 

5.18 기념재단은 지난 7일 이같은 방침을 밝히며 오는 12일 광주지방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단이 문제 삼는 부분은 회고록 가운데 5.18 민주화 운동을 왜곡 서술한 대목이다. 

전 씨는 해당 저서를 통해 ▲5.18은 폭동이었고, ▲계엄군 발포 명령을 지시한 바 없으며, ▲민간인 살상이 이뤄지지 않았고, ▲5.18에 북한 간첩이 개입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재단은 이 같은 내용의 허위성을 입증하기 위해 당시 법원 판결문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 안전감정서 등을 첨부할 계획이다.

전 씨의 회고록에 대한 논란은 출간 직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 ‘쓰레기’라는 별칭(?)도 따라붙었다. 5.18 유엔 유네스코 등재 및 기념사업회 등 6개 단체는 책 출간 후 기자회견을 열고 “망언을 담은 회고록 편찬으로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한 전두환을 강력 규탄한다”며 “쓰레기에 불과한 회고록은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지난 4월 3일 브리핑을 통해 “전 전 대통령은 총칼로 무참하게 광주를 짓밟은 학살의 책임자”라며 “국민과 역사 앞에 석고대죄할 죄인으로서, ‘시대적 상황’, ‘목숨을 건 결단’, ‘국가의 운명’ 등을 운운한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역사 농단”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이에 목소리를 보탰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광주의 한이 여전하고 실종자 가족들이 아직도 피눈물을 흘리는데 그런 인식을 보여줬다는 것 자체를 믿을 수 없다”며 “역사적 죄인이 인생을 마무리해 가는 시점에서 죄를 뉘우치고 석고대죄해도 모자랄 마당에 궤변을 늘어놓는 것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맹비난했다.

계속되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해당 저서는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4월 3일 출간된 <전두환 회고록>은 지난 4월 첫째 주 교보문고 기준 정치·사회 주간베스트 1위, 국내도서 중에선 주간 베스트 12위에 올랐다. 회고록 전 3권은 인터넷 서점 교보문고·알라딘·예스24·인터파크에서 출간 후 일주일 동안 모두 5000권 가량이 판매됐다.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재단을 응원하고 나섰다. 직장인 하경식(28, 부산시 북구) 씨는 “범죄자 책이 매대에 올라와 있는 걸 볼 때마다 속이 뒤틀리는 기분이었는데 빨리 치워졌으면 좋겠다”며 “가처분 신청이 하루빨리 받아들여졌으면 좋겠다”고 재단 측을 응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