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독립 소식에 소방관들, "열악한 처우도 개선해 달라"
상태바
소방청 독립 소식에 소방관들, "열악한 처우도 개선해 달라"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6.07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조직 개편 통해 국민안전처 폐지하고 소방청과 해경 독립 신설 발표 / 정혜리 기자
소방관들이 화재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정부 조직 개편으로 소방청이 신설되면서 소방관 처우 개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5일 정부는 당정청 회의를 열어 정부 조직 개편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17부·5처·16청 체제에서 18부·4처·17청으로 조직을 개편할 예정으로, 세월호 참사 이후 설치된 국민안전처가 폐지되면서 이 부처 소속으로 흡수됐던 소방청과 해경이 독립적으로 부활하게 됐다.

소방청의 독립 신설에 따라 소방관들의 처우 개선도 기대하게 됐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2017년 3월 31일 기준 소방공무원의 98.8%는 지방직이며 1.2%만이 국가직이다. 지방직 소방 공무원은 각 지방 자치단체의 재정에 따라 인력, 소방 장비 등 근무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예산이 부족한 지자체에서는 소방관들이 낡은 장비를 가지고 구조 활동을 하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활동화가 2년째 지급이 되지 않는다”, “해외 사이트에서 장갑을 1년에 2개씩 사비로 구입한다”는 등의 소방관들의 고충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고, 세월호 참사 이후 19대 국회가 소방 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하는 데 합의했지만 결국 무산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1월, 서울소방학교에 방문해 소방 공무원 국가직화 필요성을 강조한 적이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소방관 처우가 지방 정부마다 제각각이라며 “소방관들을 국가 공무원직으로 해달라는 게 소방관들의 오랜 염원인데 이는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네티즌들도 소방청 독립을 반기고 있다. 트위터 이용자 nek****는 “이제 장비 부족 같은 어처구니없는 기사는 안 보게 되기 바란다!”고 글을 썼다. 네이버 회원 jeun****는 “독립 소방청 축하드린다! 오로지 사명감으로 일하시는 소방 공무원 분들 처우가 더 더 좋아지길 응원한다”고 댓글을 썼다.

직장인 홍인영(33, 부산시 금정구) 씨는 “현장에서 직접 국민을 위해 뛰시는 분들인데 올바른 대우를 해줘야 국민도 안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영업자 박필헌(65, 부산시 서구) 씨는 “우리 조카가 소방관인데 맨날 고생만 하더라”며 안타까워 했다. 소방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박채원(23, 부산시 동래구) 씨는 “어릴 때부터 소방관이 꿈”이라며 “다른 공무원에 비해 대우가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제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니 더 의지가 생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