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상봉 재개될까, 국회 8.15 상봉 촉구결의안 추진 합의
상태바
이산가족 상봉 재개될까, 국회 8.15 상봉 촉구결의안 추진 합의
  • 취재기자 정혜리
  • 승인 2017.06.05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 "6월 임시국회 때 채택"...자유한국당은 불참 / 정혜리 기자
2014년 19차 이산가족 상봉 현장(사진: 통일부 홈페이지).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8.15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 채택을 추진키로 5일 합의해 이산가족 상봉이 재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국회 의장실에서 정세균 의장,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만나 8월 15일 광복절에 이산가족 상봉을 목표로 6월 임시국회 내 결의안을 채택하자고 뜻을 모았다. 하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불참했다.

강 대변인은 “오늘 모인 대표들이 8·15 남북 이산가족 상복 촉구 결의안에 합의해 이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도 함께할 수 있도록 하자고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는 인사 청문 제도 개선 방안과 공통 공약 추진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됐다. 강 대변인은 “여야정 협의회를 청와대나 정부가 아닌 국회에서 주도하자는 의견에 모두 동의했다”며 “공통 공약 문제는 이틀에 한 번씩이라도 만나서 빨리 (논의를) 하자고 했다. 각 당의 고유 공약까지 포괄해서 테이블에 올려놓고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이산가족 상봉이 개최될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네이버 회원 ldkd****는 “이산가족 상봉 꼭 이뤄지게 여야가 힘을 써달라. 한국당도 이산가족 상봉은 아무런 조건 없이 인도적 차원에서 접근해달라”고 요청했다. frie****는 “이산가족들에게는 얼마나 기다렸던 가족들을 만날 기회일지...! 우리나라에서만 할 수있는 대한민국형 복지”라고 평가했다.

반면 지금은 이산가족 상봉을 할 때가 아니라는 의견도 줄을 이었다. sky6****는 “농민들은 가뭄으로 죽고 싶은 심경인데 문재인은 북한에 퍼줄 생각밖에 없구나. 말이 이산가족 상봉이지, 6.25 지난 지도 65년이고 해방된 건 70년이 지났는데 무슨 이산가족 상봉이냐. 걍 정은이한테 돈 갖다주자고 해라”라고 비난했다. feer****는 “독재 같은데... 이산가족 상봉이나 한다고 하고 친북 친중. 맘대로 추경... 100프로 북한 돈 준다”며 반대했다.

대학생 이주현(21, 부산시 서구) 씨는 “이산 가족분들한테는 얼마나 꿈에 그리던 일일지 상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직장인 박희곤(58, 부산시 부산진구) 씨는 “이산가족은 지금 아니면 못한다. 하루 빨리 안 하면 (당사자들이) 다 죽고 없을 텐데 그 때 할 거냐”며 ”자유한국당은 협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부 최말숙(60, 부산시 중구) 씨는 “북한한테 돈 안 주고 한다면 찬성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