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경보 '경계'로 상향…"제2의 계란 파동 닥치나"
상태바
AI 경보 '경계'로 상향…"제2의 계란 파동 닥치나"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6.04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양산서도 양성 반응, 전통시장의 생닭 판매 전면 금지..."AI 발생 토착화됐나" 불안 고조 / 정인혜 기자
AI가 확산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산되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오늘(5일)부터는 전국 전통시장 및 가든형 식당에서 살아 있는 닭의 거래가 전면 금지된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지난 4일 자정부터 AI 위기 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전국 시도에서는 AI 방역대책본부 및 상황실을 가동한다. AI가 발생한 시도 및 연접 시도 주요 도로에는 통제 초소가 운영되고, 전국 축사 농가에는 모임 자제 조치가 내려졌다.

이번 AI의 최초 신고지는 제주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2일 제주시 토종닭 농가에서 AI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이후 전북 군산, 경기 파주 지역에서도 잇따라 AI 의심축이 발견되면서 살처분 조치에 들어갔다. 

4일에는 부산 기장군과 경남 양산에서도 AI 양성반응이 확인됐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부산 기장군 해당 농장은 3개동에 토종닭, 오리 등 6000수를 사육하는 혼합 농장이며, 전북 군산 AI 의심농가로부터 지난달 27일 650마리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AI가 확인된 농가는 전국 5개 시군으로 늘었다.

농식품부 심의 위원들은 이날 AI 의심축이 제주시와 전북 군산시 2개 시도에서 거의 동시에 발생했다고 확인하면서 관련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확산 경로로는 거래상을 지목했다. 농식품부 측은 “최초 AI 의심 신고가 살아 있는 가금 거래 상인을 통해 유통됐다”며 “전통시장으로 판매하는 농가 또는 거래상인 계류장을 중심으로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병원성 여부가 아직 확진된 것은 아니지만, 선제적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며 축산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불안한 내색을 보이고 있다. 주부 김동연(41, 경남 양산시 물금읍) 씨는 “초여름이면 아직 AI가 활동할 시기도 아닌데 잠잠해진 지 얼마나 됐다고 또 이런 난리가 났는지 모르겠다”며 “여름 감기처럼 변종 바이러스로 우리나라에 토착화되는 것 아닌가 걱정된다”라고 말했다. 

제때 신고하지 않아서 AI가 확산됐다며 가금 거래상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직장인 박주호(53, 대전시 유성구) 씨는 “신고만 빨리해도 확산은 막을 텐데 일부 비양심 인간들 때문에 항상 화를 키운다”며 “병든 닭을 보면서도 신고하지 않고 팔아먹은 인간은 당장 잡아서 재산 몰수하고 처벌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